유니유니 통합 화장실 관리 서비스 'Savvy', 기술평가 상위기술 등급 T4 획득

유니유니 제공
유니유니 제공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유니유니의 안심 스마트 화장실서비스 ‘Savvy’가 나이즈비앤디의 기술평가(TCB)에서 상위 기술 기업 단계 ‘T4 등급’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유니유니가 획득한 ‘T4 등급’은 상위 기술 기업 단계로 중소기업이 획득할 수 있는 최고 기술 단계이며, 등급 산정은 기술사업역량과 기술경쟁력, 제품화 역량 등을 종합 평가하여 진행된다.

‘Savvy’는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안심 스마트 화장실 서비스로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한 공중화장실 몰래카메라 범죄 예방을 위하여 불법촬영 방지, 공중화장실 방역 및 위생, 소모품 통합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비식별 뎁스 데이터를 AI 및 IoT에 기반해 분석하여 카메라 설치 및 촬영을 할 때 나타나는 행동 패턴을 탐지하기 떄문에 화장실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는 보호하고 사전에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화장실 청소 및 방역 실시 여부, 소모품 비치 여부, 각 칸별 출입 데이터 및 체류 시간, 일일 사용자 수 등 화장실 관리에 필요한 통계를 제공해 청소 인력 배치 및 비품 재고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유니유니의 한 관계자는 “관리자와 이용자 모두가 안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쾌적한 공중화장실을 위하여 인공지능 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Savvy를 개발했다”며 “유니유니는 이번 상위 기술 등급 획득에 멈추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로 보다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haezung2212@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