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 국내 첫 'R&D·마케팅용' 자체 무기체계 보유
K9A1 출하, 방위사업법 개정안 적용 첫 사례…내년 사우디 전시
"국회·정부 지원, 글로벌 방산 대응 역량 강화…해외시장 개척"
- 양새롬 기자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R&D 및 마케팅용 K9A1 자주포 출하식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 장비는 내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방산전시회에 처음 전시될 예정이다.
이는 '방산업체가 수출 또는 국방 연구개발 등을 목적으로 방위사업청장의 승인을 받아 방산물자를 생산하거나 개조·개발해 보유할 수 있다'는 내용의 방위사업법 개정안 첫 적용 사례다.
이에 따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현재 수출 주력 상품인 K9A1뿐 아니라 포탑 완전자동화 개발이 진행 중인 K9A2 자주포, 보병전투장갑차(IFV) 레드백 등 주요 장비들을 자사 소유로 확보하게 됐다.
방산업체가 방산물자를 보유하게 되면 장비 1대당 연간 약 1억원의 비용(대여비 등)을 줄일 수 있다. 방사청 및 국방부로부터 대여 승인을 받기 위해 통상 2~3개월 걸렸던 행정절차도 없어졌다. 해외사업 수주를 위한 성능시험이나 개조∙개발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어 수출 경쟁력은 강화되고, 군도 대여로 발생했던 전력 공백 부담이 사라졌다는 설명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국회와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글로벌 방산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제품 혁신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에도 큰 도움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flyhighro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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