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닷, 카타르서 로보택시 실증…모빌리티 기반 스마트시티 구현
카타르 프로토콜캐피탈 그룹과 MOU
송창현 대표 "미래 도시 새로운 기준 제시"
- 이동희 기자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현대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SW)센터 포티투닷(42dot)은 프로토콜캐피탈 그룹과 '카타르 스마트시티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포티투닷과 프로토콜캐피탈은 이번 협약으로 카타르 도심 내 스마트시티 솔루션과 로보택시 서비스를 실증하고 모빌리티 기반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협력한다.
포티투닷은 카타르 도하 중심 지역에서 자율주행 기반의 로보택시 서비스와 차량 관제 설루션을 운영하는 동시에 해당 데이터를 관리·통합·분석해 차별화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포티투닷 관계자는 "자체 개발한 통합 차량 호출 플랫폼으로 실시간 교통 상황을 분석해 최적의 경로로 로보택시를 배치하고, 지능형 관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타르 프로토콜캐피탈 그룹은 카타르를 포함해 유럽과 미국에서 기술 기반 신사업 추진을 위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AVP본부 사장인 송창현 포티투닷 대표는 "이번 협력은 포티투닷의 기술력과 혁신을 전 세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프로토콜캐피탈 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스마트시티 모델을 선도하고 미래 도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yagoojo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