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대표 "결제정보 유출 없다…고객 피해보상 적극 검토"(종합)
"결제정보-개인정보 분리 보관…개인정보 DB 접근 없어"
"합리적 보상 방안 마련할 것…패스키 조속 도입 검토"
- 문창석 기자, 김명신 기자, 윤수희 기자, 배지윤 기자
(서울=뉴스1) 문창석 김명신 윤수희 배지윤 기자 = 박대준 쿠팡 대표가 소비자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고객의 신용카드·계좌 등 결제정보 유출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정보 유출로 피해를 본 고객들에 대해선 합리적인 보상 방안을 적극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표는 3일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 출석해 "결제정보, 신용카드정보, 계좌번호, 거래정보 유출 피해가 없다는 것을 확신하느냐"는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결제 정보는 (개인정보와) 같이 보관하고 있지 않다. 망 분리가 됐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결제정보가) 침해된 적이 없다"며 "(이름·주소·이메일 등) 개인정보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DB)의 경우에도 전직 직원이 접근한 흔적은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현재 쿠팡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정보유출 발생 이후 쿠팡 임원들이 주식을 대량 매도했다는 내부거래 의혹에 대해 "그건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박 대표는 '주가가 떨어질 것이 명백하니 주식을 판 것 아니냐'는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건 숨기려고 해도 숨길 수가 없는 일"이라며 "세금 납부를 위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번 고객정보를 유출한 것으로 지목된 전직 직원의 국적이 외국인인 점과 관련해선 "쿠팡 IT 인력은 한국인이 절대적인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외국 국적은 소수"라고 밝혔다.
이어 "최대한 경찰과 협력해 (용의자를 찾는 게) 정말 좋을 것"이라며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이번 고객정보 유출로 피해를 본 고객들에 대해 "보상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는 피해 범위가 확정이 안 됐고 아직 조사 중이지만 합리적인 (보상)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피해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대만 쿠팡에선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전용 패스키' 기술을 보급한 점에 대해선 "(도입됐다면) 훨씬 더 안전하게 한국에서 서비스를 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패스키가 한국에도 도입될 수 있도록 조속히 검토하겠다"고 했다.
그는 개인정보 유출에 위협을 느낀 소비자들이 탈퇴를 하려 해도 그 과정이 까다롭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현재 해외에 거주 중인 김범석 쿠팡Inc 의장에 대해선 "이사회를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으며 사건 발생 후 현재 상황에 대해서도 보고를 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이 한국 국회에 출석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금 현재 이 사태에 대해 최선의 대응을 취할 수 있게 책임지고 일을 진행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themoo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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