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편의점 미주 첫 진출"…CU, 미국 하와이 1호점 오픈
하와이 호놀룰루 중심가에 한국 편의점 첫 점포 열어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BGF리테일(282330)은 지난 12일 미국 하와이 1호점인 'CU 다운타운점'을 열고 국내 편의점 최초로 탈 아시아 해외 진출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BGF리테일은 지난 5월 'BGF리테일 하와이 법인'을 설립하고 하와이 현지 기업 'WKF Inc.'의 편의점 전문 신설 법인인 'CU Hawaii LLC'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MFC)을 통해 미국 편의점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와이 1호점인 CU 다운타운점은 약 70평 규모의 대형 편의점으로 호놀룰루시의 최대 중심상업지구인 다운타운 오피스가에 위치해 있다.
CU 다운타운점은 하와이를 대표하는 예술가인 Sig Zane이 디자인한 하와이안 아트 패턴을 매장 곳곳에 적용했다.
해당 점포는 'K-food meets Aloha'라는 콘셉트로 △CU 차별화 △컬래버레이션 △K-라이프스타일 세 가지 전략으로 K-편의점의 특색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CU는 마스터 PB인 'PBICK' 존을 마련하고 아이스드링크 PB 델라페(delaffe) 파우치 음료도 상시 판매한다.
CU의 히트 상품인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 노티드 도넛 시리즈, 피마원 하이볼, 생과일 하이볼 등도 수출, 판매한다.
CU가 외식 물가가 높은 하와이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상품은 간편식이다. CU는 K-편의점의 대표 상품인 간편식을 전면에 내세웠다.
전주비빔, 참치마요, 닭갈비 등 한국인들이 즐기는 다양한 한식을 그대로 구현한 상품과 현지의 높은 커피 수요를 겨냥해 하와이의 유명 브랜드 'Island Vintage Coffee'와 협업해 즉석 커피와 원두를 판매한다.
다양한 K-라이프스타일 상품들도 전면에 배치하고, '한강 라면'을 끓여먹을 수 있는 라면 라이브러리 모델을 적용했다. 즉석 사진 키오스크도 설치했다.
BGF리테일은 MFC 체결 이후 지난 5개월 동안 WKF에게 물류 운영 및 식품 제조 등 유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 노하우를 집중 전수했다.
BGF리테일은 하와이 편의점에 아직 도입되지 않은 셀프 체크아웃 시스템을 적용하고 간편식 바코드에는 Time-PLU 시스템을 적용해 유통기한 경과 상품 판매를 원천 차단하고 식품안전 관리 신뢰도 수준을 한 차원 높였다.
한편 BGF리테일은 와이키키 해변과 같은 하와이 대표 관광지와 알라모아나, 카할라 등의 중심 상업지, 고급 주거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입지에 출점할 계획이다. 향후 3년 내 50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은 "지난 30여 년 간 BGF가 쌓아온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와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기반해 이제 하와이에서도 한국의 맛과 감성, 혁신적 편의점 경험을 제공하게 됐다"며 "CU는 이번 미주 진출을 통해 한국 편의점 산업의 글로벌 파워를 증명하고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K-트렌드 플랫폼으로서 위상을 높여 갈 것"이라고 말했다.
ys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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