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3분기 영업이익 61억 원 '흑자전환'…사상 첫 '당기순이익'

3분기 작년 -44억 → 올해 +61억…3개 분기 연속 흑자
"주력 사업 견고한 성장…신사업 통한 구조 다각화"

(컬리 제공)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컬리가 식품·뷰티 등 주력 사업의 성장과 신사업의 호조로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도 사상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컬리는 올해 3분기 6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적자였던 전년 동기(-44억 원)에서 흑자 전환했다고 11일 공시했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5787억 원이다. 당기순이익은 23억 원으로, 첫 당기순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전체 거래액(GMV)은 10.3% 늘어난 8705억 원으로 나타났다.

컬리 측은 "주력 사업의 견고한 성장과 신사업 추진을 통한 수익 구조 다각화가 큰 역할을 했다"며 "또 휴가철 등 비수기에 속하는 계절적 특성에도 시즌 상품 발굴 등 데이터 기반 큐레이션 강화로 거래액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부문별로 보면 식품 카테고리의 경우 신선식품의 판매 호조로 올해 3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했다. 뷰티컬리도 럭셔리와 인디 브랜드 등의 수요가 지속됐고, 네이버와 함께 지난 9월 론칭한 컬리N마트도 성장에 기여했다.

수익 다각화 측면에선 풀필먼트서비스(FBK)와 판매자배송상품(3P) 등의 성과가 컸다. 특히 FBK 등이 포함된 3P 거래액은 45.7% 늘어나며 성장세가 가팔랐다. 패션과 주방용품, 인테리어 등의 상품력과 FBK의 서비스 경쟁력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샛별배송 권역 확대도 호실적을 이끌었다. 배송 지역이 확대되면서 신규 고객 수와 주문량 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10월에는 전북 지역에도 샛별배송을 시작하면서 추가적인 실적 개선이 있을 전망이다.

컬리는 4분기에 수익 다각화를 통한 성장성 강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주력인 신선과 뷰티 사업은 큐레이션 역량과 상품력을 강화하고, 컬리N마트 등 신사업은 시장 안착을 위해 서비스 품질 개선과 경쟁력 차별화, 신규 고객 확보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 도입해 일하는 방식과 서비스 가치의 혁신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종훈 컬리 경영관리총괄(CFO)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신사업 활성화와 안착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themo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