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3시부터 기다렸어요"…인앤아웃 4시간 팝업에 500명 몰렸다[르포]
오전 11시 오픈 전부터 긴 행렬…450인분 한정 판매에 '버거 성지' 등극
인앤아웃 2년 만의 팝업에 몰린 인파…MZ세대부터 군인·외국인까지 '인산인해'
- 배지윤 기자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새벽 3시 30분에 도착했어요.미국에서 너무 맛있게 먹어 새벽부터 나왔어요"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스케줄 청담 매장 앞. 미국의 인기 버거 브랜드 인앤아웃(In-N-Out) 팝업스토어 앞에는 새벽부터 인파가 몰렸다. 맨 앞자리를 차지한 2001년생 대학 휴학생 김 모 씨(가명)는 이른 시간부터 기다린 이유를 이 같이 말했다.
오전 10시 40분. 이미 대기줄은 스케줄청담 앞을 넘어 두 블록 떨어진 에테르노 압구정까지 300m 넘게 뻗어 있었다.
캠핑의자를 든 사람, 휴대전화로 인증샷을 남기는 사람들로 현장은 붐볐으며 버거 주 소비층인 MZ세대부터 군인·외국인·중장년층까지 다양한 방문객들이 하나의 줄에 섞여 있었다.
1948년 캘리포니아에서 해리 스나이더 부부가 창립한 인앤아웃은 신선한 재료와 단순한 메뉴로 유명한 미국 서부 대표 수제 버거 브랜드다.
쉐이크쉑·파이브가이즈와 함께 '미국 3대 버거'로 불리지만 전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원칙 때문에 해외 진출에도 신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원칙 탓에 한국에서도 정식 매장이 아닌 팝업스토어 형태로만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앤아웃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단 4시간만 문을 열었다.
판매 메뉴는 △더블더블 버거 △애니멀 스타일 버거 △프로틴 스타일 버거 등 3종으로 준비된 수량은 450인 분 한정이다.
현장 안내를 맡은 담당자는 "이미 470명 이상이 줄을 섰다"며 "현재 버거 450인분인 준비된 상태라 그 이후에 오신 분들은 구매가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혹시나 남을지 모르는 버거를 기대하는 사람들로 대기 줄이 계속해서 길어졌다.
대학생 이정문 씨(22)는 "미국 3대 버거 중 인앤아웃만 한국에 안 들어와 있다"면서 "어제 인앤아웃 팝업 소식을 듣고 바로 알람 맞춰 나왔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왔다는 아비가일도 "고향에서 먹던 버거를 한국에서 본다는 게 반가워서 아침 일찍 나왔는데 이렇게 대기 줄이 많을 줄은 예상 못 했다"고 웃었다.
인앤아웃의 이번 행사는 지난 2023년 5월 강남 팝업 이후 약 2년 반 만이다. 업계에서는 인앤아웃이 꾸준히 '깜짝 팝업'을 여는 이유로 상표권 방어를 꼽는다.
인앤아웃은 2012년 국내에 상표권을 등록했으며 특허청 규정상 등록 후 3년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 권리가 취소될 수 있어서다. 이에 따라 인앤아웃은 상표권 등록 이후 정기적인 팝업 영업을 통해 상표 사용 실적을 유지해왔다.
다만 일각에서는 인앤아웃이 한국을 비롯해 일본·중국·호주 등에서 열고 있는 팝업스토어를 단순한 이벤트가 아니라 향후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둔 시장 테스트에 가깝다고 보고 있다. 현재 미국 3대 버거 중 쉐이크쉑과 파이브가이즈는 이미 한국 시장에 진출한 상태다.
jiyounba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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