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에 찍힐라" 가격인상 눈치 보기…편의점, 7월 공문 접수 '제로'
'매월 1일' 제품 가격 인상 단행…7월 인상 공문 0%
대선 직전까지 인상 품목·인상률↑…정부 압박에 제동
- 김명신 기자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초기 서민물가 안정에 주력하면서 식품업계를 중심으로 가격 인상 관망세가 예상된다.
특히 매달 고정적으로 일부 품목에 대해 제품 인상을 단행했던 '편의점 가격 관행'도 제동이 걸릴 것이란 시각이 나온다.
16일 업계와 편의점 4사에 따르면 편의점에 납품하는 제조사 중 '내달 가격 인상 공문'을 보낸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채널은 제조사들이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인건비 인상 등을 이유로 출고가를 올리면 소매가격을 인상한다.
편의점의 경우 통상적으로 매달 중순까지 업체로부터 원가(납품가) 인상 계획 공문을 받고 그에 따른 적정 마진율을 감안한 다음 달 판매가 설정 협의에 나서는데, 현재까지 가격 조정에 나선 기업이 없는 상황이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편의점 가격 인상이 월초(1일) 단행되면서 직전월 중순경까지 제조사 공문을 받고 판매가 회의를 통해 마지막 주 가맹점 공지(마스터 변경)로 이어진다"면서 "하지만 이번 달에는 단 한 건도 받지 못했다. 최근까지의 분위기와는 정반대"라고 말했다.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과거에는 1일, 10일 등 업체마다 가격 인상 공문 발송일에 따른 가격 변동이 적용됐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매달 1일 일괄 인상 적용'으로 매월 가격 인상이 단행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초까지 식음료와 가공식품 업체들은 국제 식량 가격 급등과 환율 상승 등을 근거로 줄인상에 나서면서 매달 인상 품목이 크게 증가했으며 인상률도 최대 20%까지 늘었다.
12·3 비상계엄 이후 국정 공백 틈을 탄 기습적인 도미노 가격 인상 단행으로 업체별 가격 인상 주기도 빨라졌다.
최근 3년간 가격 인상 추이를 보면, 2023년과 2024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원유 등 원가 폭등 제품을 중심으로 인상이 단행됐다. 이마저도 2023년 11월엔 농림축산식품부가 빵, 우유 등 가격에 대한 강력한 물가 관리에 나서자 일부 업체들은 편의점 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하는 사례까지 등장했다.
지난해 상반기엔 롯데웰푸드가 코코아 가격 폭등에 따른 제과, 초콜릿 등 인상을 단행하려다 정부의 요청에 인상 계획을 연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7월(CJ제일제당, 동원F&B, 매일유업 등), 8월(매일유업 등), 9월(오뚜기, LG생활건강, 크라운제과 등), 10월(네슬레, 샘표, LG생활건강 등), 11월(매일유업, 오비맥주, 서울장수 등), 12월(농심, 동서식품, 해태제과, 오리온) 등 커피, 음료, 김, 올리브유, 세제까지 전방위로 확산했다.
올해 들어서는 인상 제품과 인상률도 증가했다.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동아오츠카(주요 제품 일제히 인상, 평균 +6.3%), 매일유업(51종 평균 +8.9%), 빙그레(+12.5%), 동서식품(+7.7%), LG생활건강(+5.5%), 팔도(+4.5%)를 비롯해 남양유업은 2월(프렌치카페 믹스 +14.9%), 4월(초코에몽 14.3%), 5월(+10%) 세 차례나 인상했다. 오뚜기도 2월(컵밥 7종 +12.5%), 3월(라면 27종 등 평균 +7.5%), 5월(간편식 10.5%) 줄인상했다.
가격을 이전 수준으로 돌리는 사례도 등장했다. 농심은 라면과 스낵 17개 브랜드에 대해 7.2% 인상한 가운데 2023년 7월 인하했던 이전 수준으로 가격을 되돌렸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물가 상승 주범으로 꼽히는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2월(2.0%) 2%대로 올라선 후 5월 4%(4.1%)대까지 치솟았다. 먹거리, 생활필수품 등 생활 밀착형 업종인 편의점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 체감 물가를 끌어올렸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당장 내달부터 가격 인상 '월례 관행'은 중단될 것이란 시각이다.
특히 새 정부가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먹거리 등 서민 물가 안정화를 핵심 과제로 꼽은 만큼, 당분간 업체들의 가격 인상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원가 압박에 따른 '슈링크플레이션'(가격은 유지하고 용량을 줄이는 방식) 논란도 재점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마다 '가격 인상 첫 타깃'이 안 되려고 자제하는 분위기"라면서 "예전처럼 대규모 인상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당장 다음 달부터 가격 인상 품목이 하나도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lil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