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킹·팀홀튼 운영사 BKR, 지난해 영업익 60.4%↑ 역대 최대
매출 7927억원·영업이익 384억원…제품 경쟁력 강화·운영 효율화
- 이형진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햄버거 브랜드 버거킹과 커피 브랜드 팀홀튼을 운영하는 BKR이 지난해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BKR은 지난해 전년 대비 약 6.4% 증가한 7927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약 3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0.4% 증가했으며, EBITDA 역시 2023년 약 771억 원 대비 23.5% 신장한 약 953억 원을 기록했다.
BKR은 제품 경쟁력 강화와 운영 효율화를 통해 매출 증대를 실현하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봤다.
각 브랜드의 비즈니스 특성을 반영해 서비스 품질과 고객 혜택을 강화하며 경쟁력을 더욱 높였다. 주문 및 조리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공급망을 정비해 식재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버거킹의 대표 메뉴 '와퍼'를 새롭게 리뉴얼한 '뉴와퍼'를 선보이면서, 스테디셀러로서의 꾸준한 판매를 이었고, 뉴사이클 트렌드에 맞춰 '트러플 머쉬룸 와퍼' 등 인기 제품을 시즌 메뉴로 재출시해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또한 주요 제품군 외에도 오리지널스, 맥시멈 라인업을 확장 및 강화함으로써 비프버거의 강자로서 입지를 다지는 등 전략적 행보로 1년 내내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했다.
2023년 12월 론칭한 팀홀튼은 성공적으로 한국 시장에 안착했다. '올웨이즈 프레쉬'(Always Fresh)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매일 아침 도넛을 새로 굽고 멜트, 샌드위치 등 신선 메뉴는 주문 즉시 조리하는 차별화된 운영 방식으로 푸드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난 달 상암DMC에 15호점을 오픈한 바 있다.
이동형 BKR 대표는 "해외 브랜드의 국내 시장 진출과 신규 및 국내 브랜드의 성장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물가 및 환율 상승으로 원재료비 부담이 커지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임직원과 가맹점주들의 노력 덕분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버거킹과 팀홀튼은 고객에게 최고의 맛과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사회 및 파트너사와 협력은 물론 가맹점과 상생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hj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