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강남 3구 새벽배송 고객 10명 중 4명은 VIP"

월평균 주문금액 전체 2배…"신선식품 경쟁력 주효"

(SSG닷컴 제공)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SSG닷컴은 지난 한 달 동안 새벽배송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강남·서초·송파구에 거주하는 새벽배송 주문 고객 중 VIP(직전 3개월간 SSG닷컴 전체 구매 액수가 최소 75만 원 이상 고객) 비중이 40%에 육박했다고 4일 밝혔다.

강남3구 VIP 고객의 새벽배송 월평균 주문액은 17만 원으로, 전체 지역 새벽배송 주문 고객 평균의 2배다. 강남 3구 전체 평균과 비교해도 약 50% 높았다.

SSG닷컴은 강남 3구 VIP 고객이 쓱닷컴 새벽배송을 선택하는 이유로 '신선식품 경쟁력'을 꼽았다. 상품 선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경우 조건 없이 환불해 주는 '신선보장제도'가 상품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이다.

실제로 식품 카테고리 매출 상위 200개 중 신선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에 달했다. 특히 설향 딸기 등 제철 과일, 친환경 버섯 등 채소, 무항생제 국산 돼지고기와 한우, 호주산 와규 등 축산물 판매량이 많았다.

가공식품 중에서는 가정간편식(HMR)과 베이커리 제품의 인기가 높았다. 특히 프리미엄 미식 상품군까지 주문하는 소비 패턴이 관측됐다.

새벽배송의 꾸준히 이용하는 이들 고객은 식품뿐만 아니라 비식품도 함께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젖병세정제와 레고 등 유아동용품과 사료 등 반려동물용품이 잘 팔렸다. 기초 화장품과 가습기, 전기 주전자 등 소형 가전을 주문하는 고객도 많았다.

SSG닷컴은 더 많은 고객이 새벽배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오는 31일까지 2만 원 이상 주문 시 '무제한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SSG닷컴 관계자는 "강남권에서 VIP 고객 비중이 큰 이유는 고객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하는 상품 경쟁력과 편리한 배송 서비스 덕분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themo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