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람하는 결혼정보회사, 업체 선정 시 주의사항은

ⓒ News1
ⓒ News1

(서울=뉴스1) 노수민 기자 = 서로 원하는 조건이 맞는 상대방을 찾아 결혼까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결혼정보회사. 시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결혼정보업체들이 있지만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최근에는 결혼정보회사 업체에 허위로 프로필을 올린 뒤 만남을 가졌다거나 업체의 갑작스러운 폐업으로 환불 등의 피해구제를 받지 못했다는 등의 내용이 매스컴을 타고 퍼져 나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는 추세다.

결혼정보회사 선택 시에는 지나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갑자기 광고량이 늘어난 경우는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프로모션일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수단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업체 선택 전 재무구조가 탄탄한지를 기본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회원의 허위 프로필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결혼정보회사를 찾는 이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과 매칭될 사람에 대한 정보다. 단순히 회원의 정보제출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정보의 위변조를 확인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편성해 운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신뢰도가 높은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철저한 프로필 검증에도 불구하고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전문인책임배상보험에 가입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여기에 말로만 성혼을 보장하는 것이 아닌 성혼을 약속하는 성혼약정서 등 소비자의 만족을 위한 제도가 체계적으로 마련돼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제이노블 김명찬 대표는 “이와 더불어 직원을 대상으로 CS와 매칭코디네이팅, 매칭컨설팅 등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며 “매칭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업체를 찾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noh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