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이동 현실화, 공급망 재배치·포트폴리오 재설계 필요"
대한상의 국제통상위원회 열려"韓 반도체 투자, 美 늘고 中 급감"
"시장 다변화·기술경쟁력 강화·규제 대응체계 구축해야"
- 최동현 기자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한미 관세 합의로 통상환경의 예측 가능성이 회복되고 있지만 반도체 등 공급망 이동이 현실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도 비용을 떠나 관세와 지정학 리스크를 반영, 공급망 재배치에 나서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계인 국제통상위원장(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 17일 열린 '대한상의 국제통상위원회'에서 "최근 한미 관세 합의 공식화로 통상환경의 예측 가능성은 회복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철강 등 일부 품목에 대한 고율 관세 부담과 글로벌 보호주의 확산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한미 관세협상 타결 이후의 통상환경을 진단하고 내년 통상질서 변화에 대응한 기업 전략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우태희 효성중공업 대표이사, 양서진 SK하이닉스 부사장,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엄재동 대한항공 부사장, 조영석 CJ 부사장, 두산 이상목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지민정 산업통상부 다자통상협력과장이 참석했다.
이 위원장은 "2026년은 미국 정책 변화와 공급망 안보 이슈가 본격화되는 통상질서가 중요한 전환 국면에 접어드는 시점"이라며 "기업이 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자로 나선 성정민 맥킨지앤드컴퍼니 글로벌연구소장은 "인공지능(AI)·반도체·배터리 분야를 중심으로 한 초대형 투자 메가딜이 생산 거점과 공급망을 다시 구성하고 있다"며 "미국이 한국·대만의 반도체 투자를 대거 흡수하고, 한국의 대중국 투자는 팬데믹 이후 크게 감소하는 등 공급망 이동이 이미 현실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 소장은 내년도 국내 기업 전략으로 △단순 비용 논리를 넘어 관세·규제·지정학 리스크를 반영한 공급망 재배치 △지역별 매출·조달·생산 구조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투자 포트폴리오 재설계 △불확실성 확대에 대비한 시나리오 기반 경영 전략 수립 등을 제시했다.
김수동 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은 "내년은 관세·비관세 장벽·환경 규제가 동시에 강화되는 구조적 전환기가 본격화될 것"이라며 "미국의 고율 관세, 비관세장벽,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동시에 작동하면서 철강·화학·배터리·자동차 등 주요 제조업에 복합적인 부담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단장은 "한미 관세 합의로 통상환경의 예측 가능성은 커졌지만, 환경규제와 현지 투자 부담은 오히려 확대되고 있다"면서 기업의 대응 과제로 △신흥시장 중심의 시장 다변화 △연구개발(R&D)·지식재산 기반의 기술 경쟁력 강화 △CBAM·해외 인증 등 규제 대응 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윤철민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현재의 통상환경 변화는 단기간의 변동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어질 구조적 흐름"이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금융·규제·공급망 전반에서 민관 협력이 강화되어야 하며, 대한상의도 기업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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