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부품업계 대미 관세 지원 '조 단위' 전망…'숨통' 환영

1차 협력사 매입가에 관세 반영해 소급 보전
2·3차 협력사까지 지원…"부품 생태계 살리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엔비디아 지포스 게이머 페스티벌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10.30/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현대자동차(005380)가 자동차 부품업계의 대미(對美) 관세 부담 완화와 함께 향후 연구개발(R&D) 지원 확대를 약속하면서 부품업계가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그동안 관세로 인해 경영실적 악화는 물론 유동성 위기에 내몰렸던 상황이어서 현대차의 지원은 '가뭄 속 단비'라는 평가다.

1차 협력사 관세 '소급 지원'…"부품 구매가에 관세 반영"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전날(16일) 현대차·기아 1차 협력사가 올해 실부담한 대미 관세를 전액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방식은 관세를 매입 가격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협력사의 관세 부담금을 소급, 관세만큼 더 높은 비용으로 부품을 구매해 협력사의 이익을 지켜주는 것이다. 대상은 약 400곳 여 곳의 1차 협력사다.

현대차의 지원은 협력사의 운영자금 확보와 유동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의 대미 수출 비중을 감안하면 관세 부담은 수조 원 단위로 추산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국내 부품업계의 미국 수출액은 약 82억2200만 달러(11조7000억원)다. 여기에 25% 관세를 적용하면 연간 약 20억5550만 달러(2조9000억원) 규모의 부담이 발생한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현지 생산 등을 통해 관세 피해를 최소화했지만, 관세 부담이 상당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현대차의 이번 결정이 업계 전반의 숨통을 틔워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세리스크 줄이고 연구개발 지원…2·3차 중소 협력사 포괄 지원

현대차그룹은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5000여 개의 2·3차 중소 협력사까지 지원을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산업 생태계 안정을 돕는 신규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글로벌 관세 리스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대응 역량이 취약한 중소 협력사에는 중요한 지원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부품사는 2만1443곳으로 95% 이상이 매출액 300억원 미만 영세 업체다. 현대모비스를 제외한 100대 상장 자동차 부품사를 전수 조사한 결과, 올 2분기 합산 영업이익은 1조494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1687억원) 대비 10.2% 감소했는데, 1차 협력사(9.2%)보다 2차 협력사(23.7%)의 감소 폭이 두 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1차 협력사는 미국 현지 생산시설 등을 통해 대응 역량이 있지만, 2~3차 협력사는 수출 구조상 관세 충격을 피하기 어렵다"며 "현대차그룹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지원은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의 전동화 전환 흐름 속 협력사의 미래 모빌리티 부품 투자와 R&D 지원도 병행한다. 국내 부품기업 1만여곳 중 45.2%가 엔진·연료·배기계 등 내연기관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친환경 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15~18%에 불과하다. 이에 급속한 전동화 전환이 국내 부품 산업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2~3차 협력사까지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는 매우 긍정적"이라며 "완성차 중심 관세 논의에서 벗어나 부품 생태계 전체를 살리려는 접근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pkb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