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은 복지인프라…빠른 상용화 위한 정부 마중물 지원 필요"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 인터뷰
세계 11위 기술력, 완전 자율주행차 '로이' 9월 시범운행 시작
- 박기범 기자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한국만의 차별화된 자율주행 기술로 세계를 선도할 수 있습니다. 빠른 상용화를 위한 정부의 마중물 지원이 필요합니다"
국내 자율주행 전문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에이투지)를 이끄는 한지형 대표가 인터뷰에서 강조한 말이다. 2017년 현대차 출신 연구원들과 창업한 에이투지는 '한국형 자율주행'의 길을 개척하고 있다.
에이투지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가이드하우스 평가에서 자율주행 기술력 11위를 기록했다. 상위 20곳 가운데 한국 기업은 에이투지가 유일하다. 미국(15곳), 중국(4곳)이 절대 강세인 시장에서 한국 기술로 존재감을 입증한 셈이다.
에이투지 자율주행은 카메라·라이다(LIDAR)·레이더를 모두 사용하는 웨이모 방식이다. 카메라를 활용하는 테슬라와 다르다. 한 대표는 "날씨와 환경 등으로 인한 변수를 줄여 안정적인 레벨4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술은 에이투지가 제작한 '로이'(ROii)를 통해 확인된다. 로이는 운전석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다. 최고속도 40㎞, 1회 충전 200㎞ 이상을 달릴 수 있으며 라운지형 좌석 배치로 최대 11명이 탑승할 수 있다. 휠체어 등 교통 약자를 위해 저상 설계를 갖췄다.
한 대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하나로 결합해야 100% 완벽한 성능을 낼 수 있다"며 직접 차량 개발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로이는 내년 100대 수준으로 생산을 시작해 매년 두 배로 늘리고, 2027년부터는 1000대 단위 양산에 돌입한다는 목표다.
그는 "2027년을 대량 양산 시점으로 잡은 것은 보험·법규 등 제도 개선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AI 대전환 15대 선도 프로젝트' 중 하나로 2027년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를 제시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기아의 PBV(목적 기반 차량) 모델인 PV5에 에이투지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하면서 완성차 업계와 협업에도 시동을 걸었다. 로이는 오는 9월 청계천에서 시범운행에 나선다. 두 차량은 경주 APEC 정상회담에서는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한 대표는 자율주행을 단순한 운전자 대체 기술이 아니라 교통 인프라 복지로 본다. 그는 "지방은 버스 기사 부족으로 배차가 줄고, 고령층은 이동에 제약이 많다"며 "로이가 교통 소외 지역에서 주민들의 발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관광지 셔틀용으로 활용도도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한국만의 차별화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한 대표는 "땅이 넓은 미국과 중국은 개인 승용차를 베이스로 기술이 발전했지만, 한국은 대중교통 중심 구조다. 셔틀·PBV 분야에 집중하면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정부의 마중물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시장이 보조금과 의무도입제로 확산한 것처럼, 자율주행차 상용화에도 유사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정부가 상용화 사례를 만들어내야 민간 투자도 따라온다"며 "정부, 공공기관이 일정 수량의 자율주행 차를 구매하는 등 마중물 역할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 대표는 "한국에서 대중교통형 자율주행이 실증·상용화되면, 수출 경쟁력도 향상된다"며 "사회문제 해결형 모델로 해외 고령화 국가에 진출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실제 에이투지는 싱가포르, 일본, 사우디 등과 차량 테스트를 진행하며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섰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동차 산업 경쟁력과 데이터 주권도 강조했다. 한 대표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자율주행"이라며 "국내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해외 기업의 단순 조립기지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동시에 "자율주행은 교통·정보통신(IT)·반도체가 모두 융합된 산업"이라며 "기술을 해외에 의존하면 국내 교통 데이터가 해외 기업에 넘어갈 수 있다. 단순 기술 문제가 아니라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와 데이터 주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pkb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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