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동화 가장 중요한 건 배터리 안전"(종합)
현대차 "전기차 비선호 고객에도 소구…BMS로 배터리 미세변화 사전감지"
국토부 "배터리 전주기 관리체계 마련"…학계 "배터리팩 확산방지술 연구"
- 김성식 기자
(제주=뉴스1) 김성식 기자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을 극복하려면 이제는 전기차를 선호하지 않는 고객에게도 판매해야 하는 단계에 왔습니다. 안전하고 저렴하면서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기차 기술 혁신을 이뤄내겠습니다."
정창호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 배터리 성능개발실장은 8일 제주 서귀포에서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개최한 '2025 전동화 시대로의 대전환' 포럼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안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실장은 고객들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요인으로 배터리 화재를 지목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대차·기아의 전기차에는 BMS가 탑재돼 배터리 셀 하나하나의 전류와 온도를 수밀리초 단위로 파악한다"며 "주차 후에도 BMS는 당분간 깨어 있으며, 그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깨어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배터리 이상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넘어 미세 변화를 미리 감지해서 진단하는 기술을 만들고 있다. 이를 통해 점검 필요성을 안내하거나 출력을 제한하는 형태"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관련 데이터들이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돼 원격으로 더블 체크하는 서비스까지 확장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다양한 제품들을 고객들에게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현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지만,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확대하고 있다"며 "파우치 중심의 배터리에서 벗어나 각형 배터리로도 확장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주제 발표에는 정 실장 외에도 박용선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과 이종욱 한국기술교육대 교수가 참여했다. 이들은 전기차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민·관·학 측면에서 논의했다.
박용선 국토교통부 과장은 "제작 단계에서부터 전기차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배터리 사전 인증 제도를 도입, 내년부터는 본격 시행한다"며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하부에 대한 충격 평가도 별도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배터리에 대한 전주기 안전관리 이력관리시스템도 마련할 계획"이라며 "배터리 제조 단계부터 폐기까지 전 주기적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소비자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유연한 정책 설계를 통해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역설했다.
이종욱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는 "모빌리티 핵심 부품인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은 에너지 공급과 출력 성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열폭주 등 화재와 같은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며 "배터리 안정성 확보는 전기 모빌리티의 기술적 신뢰성과 직결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기술 개발은 화재 예방부터 발생 후 확산 억제까지 전 주기적 안전 강화를 목표로 다층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예방 단계에서는 BMS를 활용한 이상 감지 및 경고 시스템과 배터리 셀 내부 구성의 열적 강화, 배터리 팩 내부의 확산 방지 기술 등도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하성용 한국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장을 좌장으로, 주제 발표자와 오재학 전 한국교통연구원 원장,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 최영석 차지인 대표, 유영준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이 전동화 대전환을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광범 고문은 "BMS가 과연 주차하고 난 뒤에 계속해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는지 따져봤더니 제조사마다 편차가 크다"며 "국토부에서 이를 보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유영준 고문은 "과거 LPG 자동차를 사려면 가스 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이와 비슷하게 전기차를 타는 소비자들에게도 최소한의 안전 교육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번 포럼은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제주신화월드에서 열리는 제12회 국제e-모빌리티엑스포의 사전 공식행사로 진행됐다. 세계e-모빌리티협의회(GEAN)가 주최하고, 국제e-모빌리티엑스포 조직위원회, 한국자동차기자협회, 한국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가 공동 주관했다.
이날 포럼 참가사들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민적 신뢰를 높이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정책과 기술 혁신의 연계 △국제 협력과 공동 대응 강화 △지속 가능한 e-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등의 내용이 담겼다.
seongs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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