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소비자·서민 중심 금융으로 대전환"…'금융소비자 정책평가위' 신설
이억원 "금융소비자 접근성 보장이 정부의 기본 역할"
정책평가위, 금융당국·민간위원·관계부처 출신 인물 15명 내외로 구성
- 정지윤 기자
(서울=뉴스1) 정지윤 기자 = 금융위원회가 소비자와 서민의 목소리가 금융정책 전 과정에 반영되도록 전환하기 위해 '금융소비자 정책평가위원회' 신설을 공식화했다. 금융당국은 서민금융안정기금 설치와 정책서민금융 확대 등 서민금융 지원책도 강화할 방침이다.
15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소비자·서민 중심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위한 현장 간담회'가 개최됐다.
행사에는 이억원 금융위원장, 양혁승 새도약기금 대표이사를 비롯해 금융소비자 단체, 서민금융 관련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인물들이 참석했다.
이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공정하고 책임성 있는 대우를 받도록 지원하겠다"며 "취약계층이 과중한 부채 부담과 자금 애로를 겪지 않도록 금융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 정부의 기본 역할"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비자·국민들이 실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의 전정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금융소비자의 관점이 정책 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되도록 '금융소비자 정책평가 위원회'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금융당국과 민간위원, 관계부처에서 15명 내외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들은 금융위와 금감원 금융정책, 감독 업무 전반을 점검하고 개선방안 검토·평가, 부처 간 의견조정 등 역할을 수행한다. 금융소비자 등 정책수요자들의 의견이 정책 설계과정부터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화할 예정이다.
이 위원장은 책무구조도 정착, 소비자보호 조직의 역할 강화 등을 통해 금융회사의 거버넌스를 개선해 소비자 보호를 경영의 핵심 가치로 삼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은행 점포 폐쇄 절차 개선, 디지털 라운지, 이동점포 등 점포운영 활성화 방안도 연내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새도약기금을 통한 서민·취약계층 금융 지원 강화 △민생 침해형 금융범죄 척결 △금융교육 강화 등도 서민금융 전환 대책으로 제시됐다.
금융위는 간담회에서 논의된 과제 등을 비롯해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실현하기 위한 후속 정책과제들을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이후 "구체화된 과제부터 속도감 있게 발표, 실행하는 등 후속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topy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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