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1년…금융위, 얽히고설킨 'PG업계 대해부' 나섰다

온라인·비대면 거래 일상화…'다단계 결제 구조'로 발전
"PG사 결제 구조 파악해야…향후 규율 방향 설정에 참고"

/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금융위원회가 국내 162개, 10조 원 규모에 달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 업계 대해부에 나섰다. PG사들이 빠르게 늘어나는 동시에 결제 체계 역시 '다단계'로 복잡해지고 있어 현황 파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17일 '결제시장 현황조사 및 해외사례 연구' 제목의 정책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연구기간은 올해 8월부터 약 4개월로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온라인·비대면 거래가 일상화되면서 다단계 결제 구조가 발전하고, 국경간 결제도 증가했다"며 "결제 구조 등을 파악해 향후 규율 방향 설정에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이번 연구에서 'PG사'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지난해 '티몬·위메프' 사태가 발생한 후 기획재정부로부터 PG업계 시장 조사를 위해 관련 예산을 배정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PG사는 쉽게 말해 '온라인 결제 중개업체'다.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카드결제, 계좌이체, 간편결제 등 다양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모든 결제를 가능케 하는 역할을 PG사가 한다. 덕분에 판매자는 수많은 카드사, 은행 등 금융기관과 직접 계약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금융위원회 전경

문제는 티몬, 위메프 같은 '오픈마켓' 사업자들이 PG사 역할까지 겸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단순히 온라인 장터를 운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입점 판매자들에게 판매대금을 대신 정산해주는 역할도 맡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발생한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는 이들이 셀러에게 지급해야 할 돈을 다른 용도로 돌리면서 불거졌다.

심지어 20·30세대에서는 신용카드보다 플랫폼들이 내놓은 '○○페이' 이용이 보편화돼 있어 국내 지급결제 시장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는 상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PG업 자체가 처음 등장했을 때와 비교해 너무 복잡해졌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PG가 활용되고 있다"며 "전반적인 시장조사를 해야 규율을 만들 수 있는데 사실 용역을 맡기지 않으면 불가능한 수준이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전자금융업 등록 회사수는 207개로 PG사가 162개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말 PG사의 매출은 8조 1000억 원으로, 지난 2022년 7조원에서 꾸준히 성장 중이다. 지난해말 기준 PG 잔액은 9조 9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PG잔액은 PG사가 정산주기에 따라 가맹점 등에 정산 예정인 금액을 의미한다.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는 전날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소비자 보호를 위해 PG사의 정산 자금을 전액 외부에서 관리하도록 하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

ukge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