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비트코인으로 피자 두판 사 먹던 시절"…코인업계 기념 이벤트
2010년 5월22일 비트코인 첫 실물거래 기념
국내 거래소들, 피자 쿠폰 지급 등 다양한 이벤트 구성
- 김지현 기자
(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업계가 올해도 '비트코인 피자데이'를 기념하기 위해 각종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비트코인 피자데이는 가상자산 대장주 비트코인이 처음 실물거래 수단으로 사용된 날을 기념하는 날로, 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념일이다.
20일 가상자산·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가상자산 거래소들을 중심으로 업계 기업들이 22일 비트코인 피자데이 기념 이벤트를 예고했다.
◇ "피자데이가 뭐길래, 업계서 기념일로?"
오는 22일은 비트코인(BTC)이 처음으로 실물경제에 적용된 날을 기념하는 '비트코인 피자데이'다. 지난 2010년 5월22일 미국 플로리다에 살던 프로그래머 라스즐로 핸예츠는 당시 1만비트코인으로 피자 2판을 구매했다.
핸예츠는 결제 4일 전이던 2010년 5월18일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며 피자 2판에 1만BTC를 지불하겠다고 온라인에 글을 올렸다. 이후 4일째 되던 날인 22일, 한 네티즌이 미국 달러를 이용해 피자를 주문한 뒤 핸예츠에게 전달해주고 1만비트코인을 받았다. 실제 재화를 구입하는 데 비트코인을 사용한 최초 사례다.
당시 1만비트코인 가격은 피자 2판 가격인 약 40달러(5만3000원)에 불과했지만 20일 기준, 1만비트코인은 약 3600억원 상당의 금액이다. 핸예츠는 지난 2019년 CBS와의 인터뷰에서 "피자데이로 비트코인 초창기의 일부가 됐다는 점이 근사하다"며 “"전혀 후회하지 않는다"고 밝히기도 했다.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매년 5월22일을 비트코인 피자데이로 칭하며 기념하고 있다. 핸예츠가 피자를 구매한 지 13년이 흐른 지금, 비트코인으로 진짜 피자를 사먹을 수 있게 됐나는 데 의의를 두는 의견도 많다.
세계 최대 결제기업 페이팔은 현재 미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피자 전문점은 물론, 페이팔을 받는 가맹점이라면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사용자가 결제수단으로 비트코인을 택하면 법정화폐로 즉시 환전돼 가맹점에 전달되는 방식이다.
◇ 피자데이 앞둔 국내 거래소들, 피자 쿠폰 지급 등 다양한 이벤트 열어
피자데이를 앞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분주하다.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4개 거래소가 모두 피자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업비트는 오는 22일 오후 2시부터 오후 11시59분까지 이벤트 전용 입금 주소(btc-pizzaday-2023)로 업비트 내 '바로 출금' 기능을 통해 0.001비트코인을 입금한 선착순 2023명에게 피자 쿠폰을 증정한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 입금된 디지털 자산은 반환되며 고객확인절차를 마친 업비트 계정 당 1회에 한해 응모할 수 있다.
참여자 전원에게는 아이들이 직접 쓴 손편지로 제작한 대체불가능토큰(NFT)도 수여한다. 업비트는 지난해 피자데이 기부를 통해 피자 파티를 즐긴 전국 보육원 아이들이 감사의 마음을 담아 보내온 손편지를 그대로 NFT 작품으로 전환, 총 10종의 NFT를 무작위로 지급할 예정이다.
업비트는 또한 전국 68개 지역 아동양육시설에 피자 2880판을 전달, 약 2880여명의 아동·청소년들에게 피자 파티를 열어줄 예정이다. 기부에 사용될 피자는 굿네이버스에 매월 정기 기부를 해온 '좋은이웃가게'에서 구매된다.
빗썸은 오는 2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빗썸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확인 등록과 계좌 등록을 마친 빗썸 회원에게 피자 쿠폰을 제공한다. 당첨자는 매시간대별로 쿠폰을 먼저 등록한 선착순 100명씩 총 1000명이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빗썸카페 공지사항 게시판에 공개된 쿠폰 코드를 등록하면 된다. 피자 기프티콘은 5월29일 일괄 발송 된다.
이 밖에도 빗썸은 회원들과 가상자산의 가치와 의미를 나누고자 대한적십자사 '희망풍차 긴급 지원' 프로그램에 소정의 기부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코인원은 카카오뱅크 계좌를 코인원과 연결한 회원을 대상으로 피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17일부터 22일까지 카카오뱅크 계좌를 코인원에 연결한 뒤 소량의 비트코인이라도 입금한 이들을 대상으로 총 200명에게 도미노피자 세트메뉴를 증정한다.
또 이벤트 기간 중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입금한 5명의 회원에게 비스타 워커힐 서울 피자힐에서 사용 가능한 10만원 상품권을 지급한다.
비트코인을 코인원 지갑에 보유하거나 입금 또는 매수한 회원 중 150명을 무작위로 추첨해 도미노피자 세트메뉴도 지급한다.
이외에도 피자데이 당일인 22일 기준 비트코인 종가를 가장 근접하게 맞춘 회원 1명에게 비스타 워커힐 서울 10만원 상품권을 지급한다.
코빗도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누적 10만원 이상 거래 고객 중 522명을 추첨해 도미노피자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이번 행사 기간동안 코빗에 신규 가입한 고객은 웰컴 리워드로 1만 원화(KRW) 포인트도 함께 받을 수 있다.
mine12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