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어가' 자식농사 대박…류진 子, 안정환·김성주·윤민수 자녀 이어 美명문대

[N이슈]

MBN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배우 류진(본명 임유진) 아들 임찬형이 군이 미국 버클리 음대에 진학한 사실이 알려지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MBC '아빠! 어디가?'에 출연했던 연예인 자녀들이 잇따라 미국 명문대에 진학한 공통점으로도 이목을 집중시킨다.

최근 류진 아내 이혜선 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찬형 군이 버클리 음대 합격을 확인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게재했다. 전공은 음악산업리더십이다. 이혜선 씨는 "모든 과정에는 이유가 있었다"며 "기적은 우연이 아니라, 준비된 선택과 용기 있는 도전의 결과였다"고 축하했다.

이후 류진은 최근 유튜브 채널 '가장(멋진)류진'에 게재된 '2026년 류진 가족 중대발표(대학합격, 실버버튼)'이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아내 그리고 두 아들 찬형 찬호 군과 함께 신년을 맞아 가족 모임을 가졌다.

류진은 식사 중 "사실 오늘 여기까지 와서 이렇게 식사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라고 운을 뗀 후 "크리스마스도 있지만 (찬형이가) 고3인데 결실을 맺은 게 너무 대견하다"고 말했다. 이후 찬형 군은 "앞으로도 우리 가족에게 좋은 일만 있길 바란다"고 건배사를 하는가 하면, 대학 진학 이유에 대해 "목표가 되면 안 되고 더 나아가는 데 도구가 돼야 한다 생각한다"고 밝히는 등 의젓하게 성장한 모습으로 훈훈함을 더했다.

또한 류진은 해당 영상의 하단 글을 통해 "새해부터 저희 가족에게 너무나 좋은 일이 있었다"며 "꼬맹이였던 찬형이가 어느새 훌쩍 자라 대학생이 된다니 사실 아직도 실감이 안 난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대견하기도 하고 싱숭생숭하기도 하고, 세월이란 게 그런 거겠죠?"라며 "무엇보다 그동안 고생한 와이프에게 고마울 따름이다, 고생했어 찬형 엄마"라고 덧붙였다.

특히 최근 류진 아들 찬형 군은 MBN '스파이크 워'에도 깜짝 등장해 주목받았다. 찬형 군은 '스파이크 워'의 기묘한 팀의 경기 상대인 아마추어 배구팀 'AH 배구 클럽' 선수로 등장했다. 그가 속한 팀은 청소년 선수들로 구성돼 있었지만, 아마추어 대회에서 우승만 무려 40회 이상을 한 강팀이었다. 특히 키 188㎝에 훈훈한 비주얼로 폭풍 성장한 근황으로 더욱 이목을 집중시켰다.

김민국 안리원 윤후 / 각 인스타그램

찬형 군 외에도 안정환 딸 안리원, 김성주 아들 김민국, 윤민수 아들 윤후 등이 잇따라 미국 명문대에 진학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안정환 아내 이혜원은 지난 2022년 안리원의 뉴욕대학교 진학 소식을 전했다. 2004년생으로 현재 만 21세인 안리원은 뉴욕대에서 스포츠 매니지먼트를 전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혜원은 당시 방송된 채널A '선 넘은 패밀리'에서 "아빠가 선수 생활하는 동안 좋은 선수와 팀이 있는데 매칭이 힘든 점을 보면서 좋은 방법을 알면 좋지 않을까 해서 공부하고 싶다고 하더라"고 밝혔다. 안정환은 또한 "(딸이) 2~3시간밖에 안 자고 공부하더라"며 딸의 남다른 학구열을 언급하기도 했다.

안리원에 이어 2004년생으로 만 21세인 김성주 아들 김민국도 뉴욕대학교에 재학 중이다. 뉴욕대학교는 미국 명문 사립대학교로 그가 입학했던 티시 예술대학은 영상과 사진, 공연예술, 미디어 아트 전문 교육 기관으로 명성이 높다.

2006년 11월생으로 현재 만 19세인 윤후는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에 재학 중이다. 윤민수는 지난 2024년 아들의 합격 소식을 전하며 "후가 학교를 결정했어요, 궁금하셨죠? 맘껏 자랑하려 해요! 축하해 주세요!"라고 기뻐했다. 또한 윤후가 진학하게 된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채플힐에 대한 설명을 남기기도 했다. 당시 윤민수가 올렸던 설명에 따르면 해당 대학교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공립 대학 중 하나로, 퍼블릭 아이비리그에 속한다. 또한 미국 내에서 수십년간 톱5 안에 들어가는 학교 중 하나라고. 이 학교가 배출한 스포츠계 유명인으로는 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이 있다.

이외에도 송종국 딸 송지아는 지난해 8월 KLPGA 정회원 자격을 획득하며 프로 골퍼가 됐다. 키 194cm로 폭풍 성장한 이종혁 아들 이준수는 최근 이종혁의 모교인 서울예술대학교와 중앙대학교 수시 모집 전형에 합격한 사실로 화제가 됐다. 이준수의 형 이탁수는 동국대학교 연극학부에 재학 중이다.

aluemcha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