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 대전③] "관찰예능 NO" JTBC·tvN, 新 포맷으로 승부수

JTBC ⓒ News1
JTBC ⓒ News1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JTBC와 tvN이 추석 황금 연휴기간 다양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관찰 예능 프로그램이 대세 포맷이 된 현 방송계에서 신선한 포맷으로 승부수를 던진 JTBC와 tvN의 도전이 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먼저 JTBC는 올해 추석 연휴기간 연애 매칭 파일럿 프로그램과 기존에 선보였던 웹드라마를 편성했다. 여기에 지난 연휴에도 선보였던 '아는형님X아는누님' 컬래버레이션도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 JTBC '이론상 완벽한 남자'

JTBC는 오는 10월2일 저녁 8시50분 추석 특집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이론상 완벽한 남자(영문명 Perfect on Paper)'(이하 이완남)를 편성했다.

'이완남'은 신개념 SF 커플 매칭 프로그램을 표방한다. 스펙이 아닌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100% 성향 맞춤을 실시한다. 신동엽, 김희철이 MC를 맡았고 모델 한혜진 등도 출연을 확정지었다. 특히 '이완남'은 글로벌 콘텐츠사와의 협약을 통해 탄생한 만큼 한국은 물론 세계 포맷시장에서 기획 단계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영문 프로그램명 'Perfect on Paper'는 '이론상 완벽한 만남'을 뜻하는 영미권 관용어로서, 개인적 성향이나 생활방식, 가치관 등이 잘 맞는 연애 상대를 뜻한다. 이에 '이완남'은 스펙이 중심이 돼 진행되던 기존의 매칭 프로그램과는 달리, 전문가들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성향 맞춤'을 실시할 예정이다.

◇ JTBC 웹드라마

'알 수도 있는 사람' '힙한선생' '어쩌다18' 등 JTBC가 제작해 호평받은 웹드라마 세편도 추석 연휴기간 본 채널 편성을 확정지었다. 세 작품은 각각 단막극의 형태로 재구성됐으며, 완성도 높은 JTBC 단막 드라마의 새 브랜드 '드라마 페스타(FESTA:축제)'의 일환으로 안방극장을 찾게 됐다.

소녀시대 최수영, 이원근, 심희섭이 출연한 미스터리 삼각 로맨스 '알 수도 있는 사람'은 10월2일 밤 10시50분에, 코믹스웩 드라마 '힙한선생'은 10월3일 저녁 8시50분에 방송된다. 샤이니 최민호와 이유비의 호흡으로 화제가 된 '어쩌다18'은 10월8일 저녁 8시50분 방송된다.

◇ '아는 누님' 만난 JTBC '아는 형님'

JTBC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 '아는 형님'은 오는 30일과 10월7일 2주에 걸쳐 추석 특집으로 시청자와 만난다. 배우 이태임, 한선화, 개그우먼 장도연 등이 출연한다. 매년 명절 특집에서 형님들과 다양한 대결을 펼쳤던 '아는 누님'들이 올 추석에도 개성 있는 모습으로 활약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tvN ⓒ News1

종합엔터테인먼트 채널 tvN은 이번 추석 특집 예능 프로그램들로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골목대장'과 '20세기 소년 탐구생활' '김무명을 찾아라' '엄마는 연예인'이 바로 그 주인공.

◇ tvN '골목대장'

먼저 이판사판놀자판 '골목대장(연출 안제민)'은 출연진이 어린 시절 살았던 동네나 추억의 장소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담는다. 양세형, 양세찬, 김신영, 장도연, 이용진, 이진호, 황제성 7명의 대세 코미디언들이 대거 출연할 것으로 알려져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방송에 앞서 공개된 예고편에서는 출연진 7인이 어릴 적 골목에서 놀았던 어린 시절을 추억하게 하다가도, 돌연 게임을 향해 온몸을 던지는 좌충우돌 게임 향연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 실제 두터운 친분을 자랑하는 출연진들의 미친 호흡에 기대가 모아진다. 오는 10월2일, 3일 양일간 밤 10시50분 방송된다.

◇ tvN '20세기 소년 탐구생활'

다음으로는 "호기심으로 뭉친 20세기 소년들이 모여 21세기 세상을 탐구한다"는 모티브로 한가지 탐구 주제를 정해 깊이 있게 탐험하는 최초의 교수 버라이어티 '20세기 소년 탐구생활(연출 정민식)'이 시청자를 찾는다. '대세' 이상민과 김준현이 MC로 나서는 이번 프로그램은 생활 속 주제에 대해 심리, 문화, 역사, 인문학, 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크를 통해 프리미엄 정보를 쏟아낼 전망이다. 교수진에는 조영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유현준 홍익대 건축학과 교수, 송길영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양정무 한국예술종합대학 미술이론과 교수 5명이 참여해 예능인 못지 않은 입담으로 생활 속 프리미엄 정보를 대방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쩌다 어른' 제작진이 의기투합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10월5일 밤 10시50분에 1회가, 7일 밤11시40분에 2회가 방송된다.

◇ tvN '김무명을 찾아라'

오는 10월7일 저녁 7시40분과 8일 밤 9시에는 '김무명을 찾아라(연출 박종훈)'가 방송된다. 특정 장소와 사람들 속에서 완벽한 연기를 펼치고 있는 무명배우를 찾아내는 잠입추리 버라이어티쇼다. 인기 스타가 아끼는 무명 배우들에게 방송 출연의 기회를 주기 위해 '추리 설계자'로 나서고, 함께 등장하는 무명배우들을 일명 ‘김무명’이라 칭한다. '추리 설계자'인 인기스타는 '김무명'을 숨기고, '김무명'은 특정 장소에 소속된 사람처럼 완벽한 연기를 펼친다. 이에 맞서는 '연예인 추리단'은 많은 사람들 속에서 '김무명'을 찾아내야 한다. '김무명'의 열연과 더불어 그들의 몸짓, 말투, 눈빛을 코치하는 '추리 설계자'의 활약, 그리고 '연예인 추리단'과의 흥미진진한 대결이 이목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1회 '연예인 추리단'으로는 정형돈, 이상민, 정진운, 슬리피가 출연한다. 시청자들도 직접 추리에 참여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tvN '엄마는 연예인'

추석 연휴 직후인 오는 10월10일 밤 10시50분에는 연예계 대표 싱글 스타들이 개성 강한 아이들의 '엄마'가 되어 직접 육아에 뛰어드는 좌충우돌 도전기를 담은 4부작 예능 프로그램 '엄마는 연예인(기획 이기혁)'이 처음 방송된다. 바쁜 연예계 생활로 '엄마'보다는 '스타'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 익숙한 화려한 싱글 예지원, 윤세아, 한혜연, 한은정이 출연한다. 지금까지의 육아예능이 친부모와 자녀들의 생활을 엿보는 형식이었다면 '엄마는 연예인'에서는 부모가 되어본 적 없는 골드미스 스타들이 처음으로 아이를 키우는 '싱글들의 갓 엄마 도전기'를 담는다. 네 사람이 각각 한 명씩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과 매치되어 함께 생활하며 육아의 여러 단계를 경험하게 되는 것. 싱글인 스타들의 서툴지만 진정성 있는 육아 도전기가 부모로서 느끼는 행복과 어려움을 함께 전하며 공감과 웃음을 선사할 예정이다.

aluemch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