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빅데이터 정보 한눈에…산기평, 검색플랫폼 'ROME' 오픈
- 권혁준 기자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은 산업기술 혁신활동과 관련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 ROME'(R&D' Open Info. Market for research Efficiency)을 27일 공개했다.
ROME은 연구자의 관심 키워드에 대한 특허·논문·국가 R&D 지원정보·참여연구자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연관 분석해 사회망 분석 형태로 일괄 제시하고 개인화된 추천서비스를 제공한다.
연구자들은 이를 활용해 기술동향 분석이나 연구개발 과제기획, 공동 연구자 탐색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분야별 소셜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상호시각화해 핵심주제 간 관계도를 보기 쉽게 구현해 연구자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ROME은 △나의 키워드 설정 △관심메뉴 등록 등 다양한 설정 기능을 통한 연구자가 중심의 검색을 지원한다.
현재 ROME을 통해 1단계 개방형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 중인 산기평는 향후 사용자 경험 기반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단계별 구축을 진행할 예정이다.
starburyn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