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 고속도로, 전력망특별법 따라 정부와 총력 대응 중"

김동철 사장 "수용성 문제 해소에도 노력 중…적기 확충에 총력"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한국에너지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5.10.23/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23일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여야의 우려에 대해 "한전은 한전 나름대로 전력망특별법에 따라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강구할 것"이라며 "총리실 산하 전력망위원회를 중심으로 범정부적으로 대처하고 있기에 지켜봐 달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을 두고 송전망 확충·주민 수용성 등을 문제 삼으며 우려를 표하자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그간 전력망 확충을 막아 왔던 주민 수용성 문제나 지자체의 비협조 문제 등이 그 법안에 다 담겨 있기 때문에 앞으로 제도적 기반은 마련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신공법이나 사회간접자본(SOC)같이 전력망을 건설하는 것 등 다양한 방안 등을 통해 많이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전력망 확충이 적기에 확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주민 수용성 문제에 대해서도 "최근 전례 없는 소통 노력을 하고 있다"며 "소통을 통해 해남 변환소 부지를 확정할 수 있었고 전북 등 345킬로볼트(㎸)급의 경우 과거에 비해 공기 일정을 크게 단축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자산지소 차원에서 전력수요가 있는 산업단지, 데이터 센터 등을 그런 쪽에 유치를 해주면 수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은 "지금 송전망 사업이 갖는 3가지 문제는 시간과 돈, 기술"이라며 "시간은 (지금대로라면) 못 맞출 것 같고 예산 부족할 것 같고 HVDC(초고압직류송전) 자기 기술 있다고 하는데 그것도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학영·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한전의 송전망 확충 속도가 실제로 정부가 하고자 하는 재생에너지 확장 속도를 못 쫓아가고 있다"며 속도 조율이 필요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은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36년까지 서해안에 총 620㎞ 길이의 해저 송전망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전국에 송전망을 깔아 호남권서 생산한 신재생에너지 전기를 수도권에 공급한다는 취지로, 이재명 대통령은 기존의 목표 시점을 앞당겨 2030년까지 이를 실현할 것을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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