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 고속도로, 전력망특별법 따라 정부와 총력 대응 중"
김동철 사장 "수용성 문제 해소에도 노력 중…적기 확충에 총력"
- 나혜윤 기자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23일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여야의 우려에 대해 "한전은 한전 나름대로 전력망특별법에 따라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강구할 것"이라며 "총리실 산하 전력망위원회를 중심으로 범정부적으로 대처하고 있기에 지켜봐 달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을 두고 송전망 확충·주민 수용성 등을 문제 삼으며 우려를 표하자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그간 전력망 확충을 막아 왔던 주민 수용성 문제나 지자체의 비협조 문제 등이 그 법안에 다 담겨 있기 때문에 앞으로 제도적 기반은 마련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신공법이나 사회간접자본(SOC)같이 전력망을 건설하는 것 등 다양한 방안 등을 통해 많이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전력망 확충이 적기에 확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주민 수용성 문제에 대해서도 "최근 전례 없는 소통 노력을 하고 있다"며 "소통을 통해 해남 변환소 부지를 확정할 수 있었고 전북 등 345킬로볼트(㎸)급의 경우 과거에 비해 공기 일정을 크게 단축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자산지소 차원에서 전력수요가 있는 산업단지, 데이터 센터 등을 그런 쪽에 유치를 해주면 수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은 "지금 송전망 사업이 갖는 3가지 문제는 시간과 돈, 기술"이라며 "시간은 (지금대로라면) 못 맞출 것 같고 예산 부족할 것 같고 HVDC(초고압직류송전) 자기 기술 있다고 하는데 그것도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학영·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한전의 송전망 확충 속도가 실제로 정부가 하고자 하는 재생에너지 확장 속도를 못 쫓아가고 있다"며 속도 조율이 필요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은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36년까지 서해안에 총 620㎞ 길이의 해저 송전망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전국에 송전망을 깔아 호남권서 생산한 신재생에너지 전기를 수도권에 공급한다는 취지로, 이재명 대통령은 기존의 목표 시점을 앞당겨 2030년까지 이를 실현할 것을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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