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온도 26도 지켜요"…여름철 에너지절약 캠페인 '온도주의' 시작
LG전자·롯데GRS 등 참여…거리 캠페인·챌린지도 진행
- 나혜윤 기자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정부와 민간이 함께하는 여름철 에너지 절약 캠페인 '온도주의'가 2일 공식 시작된다. 온도주의 캠페인은 적정 실내온도 26℃ 유지 등 에너지 절약 실천을 위한 공동 노력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서울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시민단체, 기업, 에너지 공공기관 등과 함께 출범식을 열고 온도주의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에는 LG전자, 롯데GRS 등 생활밀착형 기업과 시민이 참여해 온도 준수 캠페인송·거리 캠페인·스마트앱 챌린지 등 다양한 형태로 절약 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출범식에서는 온도주의 슬로건을 최초 디자인한 이종혁 광운대 교수가 그간의 추진성과와 향후 고도화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 교수는 "에너지 절약 대표 브랜드로 온도주의가 확산됐다"며 "앞으로 학교·공공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온도주의가 활용될 수 있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 교수는 온도주의 고도화 계획의 첫 단계로 제작한 '온도주의 지비츠'를 배포했다.
또 에너지절약 공익광고 모델로 선정된 개그우먼 이수지 씨의 여름철 에너지절약 실천 다짐을 담은 영상 광고도 최초로 공개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 씨는 모델 선정 소감 및 절약 실천요령 등을 주제로 출범식에 참석한 내빈 및 시민·학생들과 함께 토크쇼를 진행하면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올해 캠페인에는 LG 전자, 롯데 GRS 등 국민 생활과 접점에 있는 많은 기업들이 동참한다. 기업들은 스마트앱을 활용한 '에너지 절약 챌린지', 매장 내 캠페인송 등 국민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우리 사회에 에너지 절약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수진작과 민생경제 핵심 추경사업인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구매 비용의 10%(30만원 한도)를 돌려주는 사업으로 국회에서 추경이 의결되는 즉시 시행된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 추진 등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관리를 위해 만전을 기하는 한편, 주위에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기후민감계층에 대한 지원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freshness410@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