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대학, 국제 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2023년 국내 기준 인증(KOSHA-MS) 이어 국제 기준 체계까지

한국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 전경/ 뉴스1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한국폴리텍대학은 서울정수캠퍼스와 춘천캠퍼스가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안전보건 분야 국제표준이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한국폴리텍대학은 국내 안전보건 기준에 대한 엄격한 검증을 거친 데 이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안전보건경영체계까지 확보하며 국내외 기준을 아우르는 안전경영 기반을 갖추게 됐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앞서 2023년 학교법인과 인천캠퍼스를 대상으로 국내 대학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MS) 인증을 받으며 안전보건경영체제를 도입한 바 있다. 이후 광주·대구캠퍼스로 인증을 확대하며 현장 중심의 안전경영을 단계적으로 강화해 왔다.

한국폴리텍대학은 2026년까지 8개 권역대학을 중심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ISO 45001 전환 또는 신규 인증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KOSHA‑MS 인증기준 개정으로 공공기관이 인증 적용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기존 KOSHA-MS 인증 캠퍼스는 국제표준 체계인 ISO 45001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으며 신규 캠퍼스도 순차적으로 ISO 45001 시스템을 구축해 인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철수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은 "국가대표 직업교육대학으로서 국내외 표준 안전보건경영체계를 확보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학생과 교직원은 물론 협력업체 근로자까지 모두가 안전하게 배우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freshness41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