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대통령 임명장 받아

이정훈 대한민국 인권대사.  2016.6.2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정훈 대한민국 인권대사. 2016.6.2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홍기삼 기자 =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12일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이정훈 신임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에게 박근혜 대통령 명의의 임명장을 주었다.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지난 9월 발효된 북한인권법에 의거, '북한인권증진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위해 신설됐다. 이정훈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가 9월 인권국제협력대사로 임명됐다.

윤 장관은 임명장 수여에 이어 이정훈 대사와 환담을 갖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북한 주민 인권 상황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전수식에는 로버트 킹(Robert King)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마르주끼 다루스만(Marzuki Darusman) 전 UN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시나 폴슨(Signe Poulsen) 유엔 북한인권서울사무소장 등도 참석해 북한인권문제와 관련한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대사는 3년간 인권대사를 역임한 경험과 북한인권 관련 전문지식, 인적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며 국제사회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arg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