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주력 시밀러 3종, 유럽 처방 1위…신제품 성과 확산 기대

유플라이마. (셀트리온 제공)
유플라이마. (셀트리온 제공)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셀트리온(068270)은 자사가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항암 바이오 의약품 3종이 유럽에서 처방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셀트리온의 대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램시마 제품군(IV·SC)은 올해 2분기 기준 유럽에서 69%의 점유율로 처방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영국 87%, 스페인 80% 등 유럽 주요 5개국에서 높은 처방량을 기록 중이며, '램시마SC'(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 단독으로도 프랑스 34%, 독일 29%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나타냈다.

셀트리온의 주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는 유럽에서 26%의 점유율을 기록해 출시 이후 처음으로 처방 1위에 올라섰다.

항암제 분야에서도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는 영국 55%, 프랑스 34% 등 주요국 성과를 바탕으로 유럽에서 2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처방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와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더 각각 32%, 30%의 점유율로 처방 선두권을 지속하며 항암 바이오시밀러 명가로서 입지를 다졌다.

셀트리온은 올해 초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주요국 입찰 수주 후 실제 제품 처방으로 이어진 것이 지표에 반영된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셀트리온이 직판을 통해 구축한 병원 및 약국 네트워크가 더욱 견고해지면서 리테일(영업) 유통 채널에서도 판매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셀트리온은 올 하반기 신규 출시된 후속 제품들 역시 시장 선점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지난 9월 유럽에서 퍼스트무버로 출시된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치료제 '옴리클로'(성분명 오말리주맙)의 판매 국가가 확대되고 있고, 안과질환 치료제 '아이덴젤트'(성분명 애플리버셉트), 골질환 치료제 '스토보클로-오센벨트'(성분명 데노수맙) 등 추가 신규 제품군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셀트리온은 기존 제품을 판매하며 구축한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포트폴리오 확장에 기반한 마케팅 시너지도 활용해 시장 조기 안착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한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셀트리온만의 제품 경쟁력과 직판 역량을 바탕으로 주력 제품들이 유럽 처방 1위를 기록하며 경쟁사들을 압도하는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며 "기존 제품들의 판매 성과가 신규 출시 제품들로 확산할 수 있도록 유럽 내 직판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매출 성장과 이익 개선을 동시에 이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ggod6112@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