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트럼프는] "내 권한 제한할 수 있는 건 내 도덕성 뿐이다"
- 최종일 선임기자

(서울=뉴스1) 최종일 선임기자 = ○…8일(현지시간) 공개된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대통령으로서 갖는 전 세계적 권한에 제한이 있느냐는 질문에 "하나 있다. 나 자신의 도덕성"이라며 "나를 멈출 수 있는 유일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국제법이 필요 없다"고 말했다. 국제법을 준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거듭된 질문에 "준수해야 한다"면서도 국제법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국제법이 미국을 제약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최종 결정권자는 자신이라고 말했다.
○…인터뷰에서 덴마크령 그린란드 확보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지 중 무엇이 우선순위냐는 질문에 "선택의 문제일 수 있다"며 미국이 중심이 되지 않는 대서양 동맹은 기본적으로 필요 없다고 말했다. 미국이 그린란드를 소유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소유권은 매우 중요하다. 성공을 위해 심리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대만을 독립 분열 위협 세력으로 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가 무엇을 할지는 그에게 달려 있다"며 "다만 나는 그가 그렇게(대만 침공) 한다면 매우 불쾌할 것이라고 그에게 말했다. 그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렇게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시 주석의 대만 공격 및 봉쇄 가능성에 대해 "다른 대통령이 있을 때는 할지 몰라도 내가 대통령으로 재임하고 있는 동안에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상호관세가 대법원에서 무효가 될 경우 허가 수수료로 재포장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한 주방위군 배치에 대해서도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반란법을 발동해 국내에 미군을 배치하고 주방위군을 연방화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와의 핵 군축 협정인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의 만료에 대해선 "만료되면 만료되는 것이다. 더 나은 협정을 하면 된다"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미국 상원에서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민주당에 동조하면서 베네수엘라에 대한 추가 군사 행동을 차단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본회의 표결에 부쳐지게 됐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공화당은 미국을 위해 싸우고 방어할 우리의 권한을 박탈하려 시도하는 민주당과 함께 표결한 상원의원들을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allday3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