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물가 올랐는데…트럼프 "인플레이션 낮다, 금리 내려야"
6월 미국 CPI는 전년대비 2.7% 올라
- 김지완 기자, 윤다정 기자
(서울=뉴스1) 김지완 윤다정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물가가 낮은 수준이라며 연방준비제도(연준)에 기존금리를 낮출 것을 재차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트루스소셜에 "연준은 금리를 3% 포인트 낮춰야 한다"며 "인플레이션이 매우 낮다. 매년 1조 달러를 아낄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날에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얼간이'라고 비난하며 기준금리를 1% 이하로 낮추라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줄곧 연준에 금리 인하를 요구했으나 올해 들어 연준은 4번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모두 금리를 4.25∼4.5%로 동결했다.
한편 이날 미국 노동부는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2.7%, 전월 대비 0.3%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는 에너지 비용과 가구·의류 가격이 오른 데 따른 것이며 예상치보다 소폭 높다. 로이터통신이 조사한 경제학자들은 6월 CPI가 전년 대비 2.6%, 전월 대비 0.3%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전년 동기 대비 2.9%, 전월 대비 0.2% 각각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gw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