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트럼프는]"상호관세 부과 후 각국과 협상해 새 협정 체결"
- 최종일 선임기자

(서울=뉴스1) 최종일 선임기자 = ○…16일(현지시간)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은 미국이 주요 무역 상대국에 대해 '상호관세'를 부과한 후 개별 국가와 새 무역 협정을 위한 양자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새 협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없이 미국이 공정 대우를 받도록 "기준선(baseline)을 재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4월 2일부터 상호관세 부과를 예고했다.
○…지난 13일 모스크바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예방한 스티브 위트코프 특사는 "트럼프와 푸틴이 이번 주 내로 전화 통화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두 사람이 정말 긍정적인 좋은 대화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트럼프는 SNS를 통해 미 중서부 및 남부에서 토네이도로 인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연방 정부의 복구 지원을 약속하며 "끔찍한 폭풍 피해를 본 모든 이를 위한 기도에 동참해달라"고 했다.
○…지난 15일엔 SNS에 올린 글에서 "예멘의 후티 테러리스트에 대한 강력하고 단호한 군사 행동을 개시하도록 미군에 명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들은 미국 및 기타 선박, 항공기, 드론에 대해 끊임없는 해적 행위, 폭력 및 테러리즘의 끊임없는 캠페인을 벌였다"라고 지적했다.
allday3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