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 호감 얻으려면 여성은 하이힐을, 남성은 기타케이스를

프랑스 학자 연구결과…플랫슈즈 여성보다 하이힐 여성을 남성들이 더 잘 도와줘

이성 호감 얻으려면 여성은 하이힐을, 남성은 기타케이스를 ⓒ News1

(서울=뉴스1) 한솔 인턴기자 = 이성의 호감을 얻으려면 여성은 하이힐을 신고 남성은 어깨에 기타케이스를 매라.

여성이 하이힐을 신었을 때 남성의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영국 로이터 블로그와 텔레그라프에 따르면 프랑스 사회심리학자 니콜라스 게겐 브르타뉴대 교수가 '여성이 신은 힐의 높이가 남성들의 반응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밝혀낸 것.

게겐 교수는 19세 여성에게 각각 하이힐과 굽낮은 플랫 슈즈를 신은 상황에서 브르타뉴시 거리의 남성 90명에게 설문조사에 응해달라는 요청을 하도록 실험을 했다. 그 결과 하이힐을 신었을 경우 남성 82%가 성실하게 작성해주었지만 플랫슈즈를 신었을 경우엔 42%만 응답했다.

그 후 네 명의 여성이 하이힐, 보통 구두, 플랫슈즈 등 사이즈와 높이가 동일한 구두를 신고 세 차례에 걸쳐 길거리에 장갑을 떨어트렸다. 무작위 조사대상 180명의 남자 중 93%가 하이힐을 신은 여성을 쫓아가 장갑을 찾아주었다. 반면 보통 구두를 신은 여성에게는 62%만 장갑을 찾아주었다.

이를 통해 게겐 교수는 ‘플랫슈즈를 신은 여성이 설문조사할 때보다 하이힐을 신은 여성이 설문조사할 때 남성의 응답률이 높다’고 밝혀냈다. 또한 ‘여성이 하이힐을 신고 있을 때 남성들이 여성이 떨어트린 장갑을 주워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게겐 교수는 “여성이 하이힐을 신을 때 걸음걸이와 자세가 여성스러워 보인다”며 “남성 눈에는 그런 모습이 매력적으로 비춰져 매력적인 여성의 곁에 있고 싶어 하는 것”이라고 연구결과를 분석했다.

앞서 2013년 게겐 교수는 ‘기타케이스를 들고 다니는 남성이 여성의 전화번호를 얻는 성공률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밝혀낸 바 있다.

당시 게겐 교수는 ‘기타가 여성 유혹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내기 위해 20대 남성이 여성 300명에게 접근해 전화번호를 물어보는 실험을 했다. 기타케이스, 스포츠 가방, 빈 손인 경우로 나눠 각각 여성 100명에게 다가갔다. 남성이 기타케이스를 맸을 때 전화번호를 얻는 성공률은 31%로 빈 손(14%), 스포츠 가방(9%)에 비해 높은 수치였다.

연구를 지휘한 게겐 교수는 “악기를 연주하는 남자는 지적이고 독립적인 취미를 지닌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cheerfuls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