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소형차만 탄소 규제 완화…현대차·타타 "특정업체 수혜" 반발
"중량 909㎏ 이하 차량에 규제 완화…스즈키에만 유리"
- 양은하 기자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인도 정부가 자동차의 탄소배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소형차에만 완화된 규정을 적용하기로 하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해당 조치가 일본 자동차 기업 스즈키의 자회사 '마루티 스즈키'에만 유리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인도는 인구 세계 1위 국가로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이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평균 배출량을 1㎞당 113g에서 91.7g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중량이 909㎏ 이하이고 길이가 4m 이하인 1200㏄ 이하 휘발유 차량에는 완화한 규정을 적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대차, 타타 모터스, 마힌드라&마힌드라(이하 마힌드라) 등 인도에 있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반발하며 인도 정부에 각각 항의 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서한에서 중량을 기준으로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 규제 완화가 결국 한 업체만 돕게 된다며 이는 인도 전기차 확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한에 특정 업체의 이름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마루티 스즈키를 의미한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인도의 909㎏ 이하급 소형차 95% 이상은 마루티 스즈키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서한에서 "(세계적으로) 더 엄격한 연비와 무공해 기준을 적용하는 가운데 이번 완화 조치는 후퇴로 인식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그룹의 올해 인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19%대로 마루티 스즈키에 이어 2위다.
마힌드라 역시 서한에서 "공정한 경쟁 환경을 훼손할 수 있다"며 "중량·길이 관련 완화 규정을 삭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마루티 스즈키는 "유럽, 미국, 중국, 한국, 일본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는 모두 소형차를 보호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정책의 완화 조항을 두고 있다"는 입장이다.
yeh25@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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