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매출 절반은 '배달 플랫폼'서 발생…수수료만 24%
서울시, 186개 치킨·커피 등 가맹점 대상 실태조사
영업비용 평균 10.8%가 수수료…치킨은 인건비보다 많아
- 이설 기자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서울시 내 치킨, 커피, 햄버거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 매출의 절반가량인 48.8%가 배달 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플랫폼 매출 증가는 수수료 부담으로 직결됐다. 지난해 10월 기준 배달 플랫폼을 통한 매출 중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24.0%로, 1년 전(2023년 10월) 17.1% 대비 6.9%포인트 상승했다.
서울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186개소의 매출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출 발생 유형 △배달 플랫폼 수수료율 △영업이익 및 영업비용 구성 등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직관적인 수치로 파악하고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기관 최초로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매출데이터 기반의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에 참여한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매출 구조를 살펴보면, 배달플랫폼을 통한 매출이 48.8%로 가장 높았다. 이어 매장(43.3%), 모바일상품권(7.9%) 순이다. 배달 플랫폼과 모바일상품권 매출을 더하면 절반이 넘는 56.7%가 온라인플랫폼에 의존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해 10월 기준, 배달 플랫폼 매출은 배달의민족(배민1)이 42.6%, 쿠팡이츠가 42.1%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각각 전년(2023년 10월) 31.7%와 26.2% 대비 월등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영업비용 중 온라인플랫폼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도 10.8%에 달했다. 특히 치킨 업종의 경우 플랫폼 수수료가 17.5%로 인건비 15.2%를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평균 영업비용은 재료비가 49.5%로 가장 많았고 인건비 17.6%, 플랫폼 수수료 10.8% 순이었다.
가맹점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8.7%로 나타났으며 커피(9.5%), 햄버거(9.4%), 치킨(6.5%) 업종 순이다. 플랫폼 수수료 부담이 높은 치킨 업종수익률이 가장 낮았다.
선물하기 등으로 최근 사용이 늘고 있는 모바일 상품권의 평균 수수료율은 7.2%다. 가맹점주의 절반(42.5%)이 수수료를 전액 자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중 배달플랫폼 수수료 구조와 거래 모니터링을 위한 '배달플랫폼 상생지수'를 개발한다. 상생지수는 객관적 수치자료와 가맹점주의 체감도를 반영한 지표로 구성되며 플랫폼의 자율적인 개선을 유도하는 데 활용한다.
가맹점주 100명으로 구성된 '배달플랫폼 상생 모니터링단'도 운영, 현장 중심의 감시와 정책 제안 역할을 수행 계획이다.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도 추진한다. 가맹점과 수수료를 5:5로 분담하는 가맹본부에 대해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우대수수료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도 공정거래위원회와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김명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수치에 기반한 실태조사를 통해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상생 정책을 마련하고, 가맹점주의 경영 안정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seol@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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