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연극·게임으로 푸는 청렴교육…전 직원 참여

참여형 부패방지교육 추진

소방청 전경.(소방청 제공) ⓒ News1 한지명 기자

(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소방청은 25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청렴마인드 향상 부패방지교육'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직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청렴이라는 주제를 연극과 퀴즈, 게임 등 유쾌한 방식으로 풀어내 공감과 몰입을 유도하고 청렴 문화를 자연스럽게 확산시킨다는 취지다.

'청렴 연극'은 전문 배우들이 갑질 예방, 이해충돌 방지, 공직자 윤리 등을 사례 중심으로 연기하는 공연형 교육이다. 이어지는 '청렴 골든벨' 퀴즈 프로그램과 연계돼 실질적인 공감대를 형성한다.

청렴연수원 문양근 강사의 특강 '빙고로 배우는 청렴'은 게임 요소를 접목해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 사항과 청탁금지법 내용을 실생활 사례 중심으로 구성했다. 놀이를 통해 청렴 윤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했다.

현장 근무 등으로 대면 참석이 어려운 직원을 위해 온라인 실시간 교육도 병행된다. 허석곤 소방청장을 비롯해 본청과 중앙119구조본부, 중앙소방학교, 국립소방연구원 등 소속기관의 국·과장 및 기관장들도 교육에 참여한다.

허 청장은 "이번 교육은 직원들이 청렴의 가치를 스스로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된 참여형 청렴 교육의 장"이라며 "조직 내부의 청렴 문화를 확산시켜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이 국민으로부터 더욱 신뢰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헀다.

hj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