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UI/UX 디자인시스템 개시…민원 신청 표준화
- 박우영 기자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행정안전부는 '범정부 UI/UX 디자인시스템'(KRDS) 서비스를 16일 정식 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UI/UX는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의 합성어로 웹사이트 등에서 사용자의 총체적인 이용 경험을 아우르는 용어다.
KRDS는 국민 누구나 공공 웹·앱 개발 시 레고 블록처럼 가져다 쓸 수 있도록 디자인 모음과 개발된 코드를 제공하는 디자인 시스템이다.
그 동안 공공 누리집은 민간에 비해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UI 구성과 직관적이지 않은 민원 신청 방법 등이 주요 불편 요인으로 지적됐다.
이에 KRDS는 메뉴와 콘텐츠를 계층 구조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고 민원 신청 방법을 사용자 중심으로 표준화했다.
국민은 각기 다른 행정·공공기관의 서비스여도 표준화된 UI/UX로 전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공공 웹·앱 디자이너·개발자들의 UI/UX 구현 작업 효율성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한편 행안부가 지난해 2월 공공 웹·앱에 적용할 디지털 정부 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에 대해 편의성, 디자인 만족도 평가를 한 결과 평균 만족도가 기존 3.57점(5점 만점)에서 개선 후 4.04점으로 약 13.2% 상승한 수치를 보였다.
alicemunr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