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넥여우 특징, 귀여운 외모의 사막여우…밀수입 대상 되기도

페넥여우의 특징(출처=네이버)
페넥여우의 특징(출처=네이버)

최근 페넥여우가 한 포털에 소개되면서, 페넥여우의 특징이 화제로 떠올랐다.

북부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페넥여우는 북아프리카 북부의 사하라 사막, 시나이 반도, 사우디아라비아 북부의 사막지대에 분포한다. 사막기후에 최적화한 작은 몸집, 털로 덮인 발바닥, 체온조절 효과가 있는 큰 귀가 특징이다.

털로 덮인 발바닥은 페넥여우가 모래에 빠지지 않고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페넥여우는 서 있는 상태에서 한 번에 위로 60~70㎝, 앞으로 120㎝가량의 거리를 뛰어넘을 수 있다.

큰 귀는 뜨거운 사막에서 살아남는 페넥여우만의 비법으로, 온몸의 열을 방출하는데 아주 좋다. 페넥여우의 귀는 전체 몸 표면적의 20%를 차지하며 86~104㎜ 길이로, 비례적으로 다른 모든 개과동물의 것보다 크다.

이밖에도 유난히 가는 주둥이와 다리가 페넥여우의 특징으로 꼽힌다. 두개골은 다른 여우속 종들의 비율과 일치하지만 사막지역 동물의 전형적 특징인 굉장히 큰 고실(중이강, Tympanic cavity)이 있다. 또한 42개에 달하는 이빨의 전체 크기는 여우의 다른 종보다 더 작고 가늘다.

또한 야행성이며 잡식성으로서, 무척추동물뿐만 아니라 소형 척추동물과 과일, 식물구근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먹는다.

일반적으로 짝을 이루어 사는 페넥여우는 대개 3월과 4월 사이 한 번에 두 마리에서 다섯 마리 새끼를 낳는다. 이들은 건조한 지역에서 길이가 수 미터에 달하는 굴을 만들어 그 안에서 서식한다. 물 없이도 오랜 시간 생존이 가능해 물이 없는 사막에서도 흔적을 발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페넥여우의 귀여운 외모가 반려동물 마니아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면서, 국내로 페넥여우를 밀수입하는 업자들이 적발되기도 해 문제가 되고 있다. 사막에서 서식하는 만큼 국내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우며, 검역을 제대로 받지 않아 최악의 경우 각종 전염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soho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