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근식 교육감 "수능 절대평가로 가야…교사 정치기본권은 내 소신"

취임 1주년…"계엄 속 학생 안전 지킨 것 가장 큰 성과"
"내년 출마 여부, 역사가 부르는 소리 들리면 결단"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간담회에서 말하고 있다.(서울시교육청 제공)

(서울=뉴스1) 조수빈 장성희 기자 = "수능은 절대평가로 가야 한다. 교사에게는 정치적 표현의 자유가 있어야 한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이 취임 1주년을 맞아 교육 현안에 대한 소신을 드러냈다. 그는 기초학력 회복과 특수·다문화 교육을 성과로 꼽으며, 내년 재선 여부에 대해선 "역사가 부르는 소리가 들릴 때 결단하겠다"고 말했다.

정 교육감은 23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상대평가는 가까운 친구를 경쟁자로 만드는 구조라 이를 완화하려면 절대평가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절대평가 전환 시 특목고·자사고가 유리해질 수 있는 만큼 대비책을 논의해야 한다"며 "폐지라는 표현보다는 점차 줄여나가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교원의 정치기본권에 대해서는 "정치기본권은 내 소신"이라며 "모든 인권 중 생명권이 가장 중요하듯 정치기본권의 핵심은 집단적 표현의 자유"라고 강조했다. 다만 "정당 가입 등은 사회적 신뢰와 합의가 전제돼야 하며, 학교 수업에서의 정치적 중립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최근 전국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정치적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의견수렴을 진행한 바 있다.

내년 교육감 재선 도전에 대해서는 "개인 욕심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가 나를 필요로 하느냐에 달렸다"며 "역사가 부르는 소리가 들릴 때 결단하는 것이 인간의 역할이니 소리가 들리냐 안 들리냐로 결정하겠다"고 했다.

인공지능(AI) 기반 논·서술형 평가와 관련해선 "서울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66개 시범학교를 운영 중이며, 내년 100개로 확대하고 2027년에는 전면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올해 가장 큰 변화는 서울교육청에서 실험한 제도가 전국 모델로 번지는 경향이 있다. 문해·수리력진단검사(에스플랜) 역시 부산에서 가져가고 농어촌 유학 프로그램도 확대되고 있다"며 "한국 교육을 끌어가는 중요한 에너지가 서울교육청에서 나오고 있다고 생각해 긍지를 갖고 일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인공지능디지털교과서(AIDT)는 교과서 업체에 학생 학습 데이터가 과도하게 쌓이지 않도록 11개 교육청과 공동 교수학습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연말 시범운영 후 내년 봄 전국 확산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이 6월19일 최호정 서울시의장과 함께 서울 송파구 강동송파학습진단성장센터를 방문해 기초학력 진단·맞춤 지원 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6.19/뉴스1 ⓒ News1 이연주 기자

정 교육감은 이어 취임 이후 가장 큰 성과로 비상계엄 시기 학생들을 안전하게 지켜낸 것을 꼽았다. 그는 "취임 직후 국가적으로 혼란스러웠던 비상계엄 시기에 학교 문을 닫을지 열지 논의할 정도로 위기였다"며 "다행히 국회 결정으로 정상 등교를 유지했고, 시위가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학생 안전을 지켜낸 것이 지난 1년의 최대 성과"라며 소회를 밝혔다.

이어 상징적인 1호 결재 사업으로는 '학습진단성장센터'를 꼽았다. 그는 "기초학력 문제에 대한 재인식과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난독·난산, 느린학습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실마리가 됐다"며 "성과가 좋아 1학기 4개 권역 목표를 완료하고 2학기에 7개 권역을 추가해 11개 교육지원청 모두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내년에는 교원 확보를 통해 전국 확산 모델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정 교육감은 특수교육 인프라 확충과 관련해선 "성진학교 설립이 확정된 이후 동진학교 기공, 도솔학교 신축, 성진학교 설계 등으로 탄력이 붙었다"며 "양천이나 금천권에 특수학교를 추가 설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 중"이라고 했다. 또한 다문화교육에 대해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의 교육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학부모 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와 예산 마련이 향후 과제"라고 말했다.

아쉬운 점으로는 예산 감축과 교원 부족을 들었다. 그는 "가는 곳마다 '작년보다 예산이 줄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초·중등 교원이 각각 400명씩 주는 등 현장 인력이 아주 부족하다"며 "특히 학생 자살 보고서를 볼 때마다 '교육감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무력감이 가장 아프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정 교육감은 "교육부와 서울교육청은 예전에는 대립 관계였다면 이제는 연합해야 제대로 된 교육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를 함께 설득해 예산·교원 문제 해결의 논리를 세워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가 정상화되고 내년에는 교육부·국교위와 17개 시도교육청이 함께 논의하는 협력 거버넌스를 이루는 모습이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했다.

ch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