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가 보는 교육장관 조건은…·전문성·도덕성·소통능력
"교육 현안 대응 넘어 근본적 교육개혁 나서야"
- 장성희 기자, 김재현 기자
(서울=뉴스1) 장성희 김재현 기자 = 이진숙 전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이재명 정부 내각 인선에서 처음으로 낙마하면서, 신임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교육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교육계에서 요구하는 장관의 자질은 크게 전문성, 도덕성, 소통 능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더불어 단기적 현안 대응뿐 아니라 근본적인 교육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인물이 장관직을 맡아야 한다고 했다.
22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원단체, 교육시민단체 등은 지난 20일 대통령실의 이 전 후보자에 대한 장관 지명 철회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제자 논문 표절' 의혹을 받는 이 전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낮은 정책 이해도마저 드러냈기 때문이다.
교착 상태에 놓인 AIDT와 의대 교육 문제를 비롯해 고교학점제, 유보통합 등 전방위적인 교육 현안을 다루려면, 교육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 장관직에 올라야 한다는 게 교육계의 공통된 생각이다.
교사노동조합연맹(교사노조)은 "교육부는 고등교육만이 아닌 유·초·중등교육 전반을 책임지는 부처"라며 "교육부 장관은 유·초·중등교육에 대한 식견을 기본으로 갖추고 고등교육의 방향을 함께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입장을 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을 지낸 성기선 가톨릭대 교육학과 교수는 "학령인구 감소, 소규모 학교 통폐합, 소멸학교 등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도 큰 틀에서 방향을 잡고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모든 분야의 전문성을 다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없지만 유치원부터 고등교육까지 교육에 대한 안목을 갖고 중심을 잡아줄 수 있는 분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이 전 후보자의 '자녀 불법 유학'이 국민감정에 어긋난 점을 거론하며 교육자로서의 도덕성도 갖춰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논문 표절 의혹, 자녀의 불법 유학 등은 단순한 사생활 문제가 아니라, 교육자의 자격을 묻는 본질적인 사안"이라며 "(신임 장관은) 교육자의 도덕성과 책무성을 몸소 실천해 온 인물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장과의 소통도 교육계가 말하는 주요 덕목이었다. 성 교수는 "(교육부 장관은) 수많은 문제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갈등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며 "관료적이고 통제하는 게 아니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전문가가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능력을 갖춘 장관이 단순 현안 대응뿐 아니라 근본적인 교육개혁에도 나서야 한다는 게 교육계의 요구다. 대표적으로 사교육은 과거부터 고질적인 교육 문제로 지적돼 왔으나 시간이 갈수록 되레 경쟁이 심화돼 왔다. 최근엔 '5세 고시반'이 대치동에 등장하며 교육계에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걱세)은 "사교육을 통해 사회적 지위와 자원을 쟁취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은 민주적 시민 양성이라는 교육의 가치를 공공연한 '빈말'이 되게 할 것"이라며 "다수의 학생을 실패자로 만드는 기형적 교육 체제의 종식에 전념할 참신한 장관 인선을 시작으로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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