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1, 중등영어문법과 고등영어문법 차이 알고 제대로 준비해야
- 이슈팀 노수민 기자
(서울=뉴스1) 이슈팀 노수민 기자 = 방학이면 필수 코스처럼 열리는 단기 영어문법특강. 그러나 문법이 영어실력에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알게 된다면 수업의 효율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지난 14일 외대부속어학원 대강당에서는 방학문법특강 설명회가 열렸다. 여기에서는 중학교 내신에서 나오는 문법유형과 수준 분석과 함께 중학생들의 잘못된 문법공부습관, 고등 내신과 수능어법을 기초를 다지기 위한 문법공부라는 주제가 다루어졌다. 수능시험 분석을 바탕으로 중등과 고등문법 학습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제시한 이번 설명회는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려는 분당 대표 영어학원인 외대부속어학원에 대한 학부모들의 신뢰를 한층 높여주었다.
중등문법과 고등문법의 차이를 알고 준비해야중등과 고등의 영어과정은 큰 차이를 나타낸다. 중학교에서는 교과서 중심의 단편적인 문법 개념들을 주로 평가한다면 고등학교에서는 교과서를 벗어난 지문들과 문법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 가능한 능력이 평가된다. “어휘력, 어법, 구문력 그리고 논리력을 갖추어야만 영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중학교 때부터 수능수준의 어휘를 익히고 기본 문법개념들을 익혀 문장에서 파악할 수 있는 실력까지 갖춰야 합니다”라고 안 팀장은 강조했다.
최근 4년간 수능에서 어법문제는 오답률 5위를 벗어난 적이 없을 만큼 변별력을 가지고 있다. 문장 안에서 문법개념을 활용하여 문제를 풀어내는 것이 어법이다. 하지만 중학교 때 자연스러운 고등 문법으로 전환이 되어있지 않으면 결코 영어 1등급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 지금의 시험구조다. “1, 2학년 때 철저히 익힌 문법개념은 3학년 때 반드시 고등문법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이런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긴 지문을 짧은 시간에 읽고 답을 찾거나 빈칸을 추론하여 채워야하는 문제들을 풀어낼 수 없습니다.”
분당 외대부속어학원의 특별한 문법특강확실한 문법개념을 익히고 문장과 문제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이곳 문법특강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철저하게 숙제검사를 하여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보강이 이루어진다. 또한, 독해에서 문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점수와 연관된다. 이에 외대부속어학원에서는 입체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즉, 익힌 문법개념을 문제풀이로 확인하는 것은 기본, 독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력까지 끌어올린다. 이때 분당지역 내신 출제 문제 중 문법 문제를 단원별로 묶어 활용함으로 지역 학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법개념과 출제경향 등에 대한 자연스러운 준비 또한 이뤄진다.
문법은 특히 ‘내재화’ 과정이 중요하다. 제대로 습득하지 않으면 활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특별한 필기첨삭과 GRAMMAR CARD를 중3학생들에게 도입, 문법을 완벽히 익히도록 하고 있다. 알고 있는 내용을 적는 필기에 첨삭을 함으로 자신의 이해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필기첨삭은 학생들의 질문의 해결방법으로도 이용된다. 또한, 반드시 암기가 뒤따라야하는 문법의 특성에서 고안해낸 GRAMMAR CARD는 효과 만점이라는 것이 학생들의 설명이다.
외대부속어학원 방학 문법특강은 외대어학연구소 개발 문법레벨테스트를 통해 학생들의 정확한 문법실력을 파악한 뒤, 수업을 진행한다. 짧은 방학기간이라는 특성상 집중해야 할 주요 문법만을 집중 지도한다. "수많은 문법수업을 들었지만 문법이 약한 이유 중에 하나는 내 실력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선생님의 강의 위주의 수업을 들었기 때문"이라고 안세은 팀장은 이야기한다. 이에 더해 안 팀장은 "좋은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는 좋은 문법실력을 가질 수 없으며 좋은 강의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문제에 적용시키는 과정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복습의 모든 과정을 선생님과 함께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예비 고1문법특강은 화·목 - 주2회 수업, 총 8회 과정으로 외대부속어학원 자사특목팀장인 안세은 강사가 담당할 예정이다. 현 중3이 듣는 이 수업은 중학교의 문법내용을 넘어서서, 고등학교 시험(내신, 수능)에서 고득점할 수 있는 방법 제시한다. 아울러 필수적인 문법개념 이해와 다양한 문제풀이, 구문독해 적용으로 완벽하게 문법사항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강사가 직접 학생들의 수업필기노트를 첨삭하고, 수업이해정도를 정확히 파악해서 지도하는 것이 차별화된 특징이다. 이와 함께 배운 내용을 완벽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학생의 철저한 숙제관리가 병행된다.
문법특강 개강일은 예비 고1은 23일(목), 중1·2는 24일(금)이며 강의 시간은 오후 3:50~6:50까지이다.
문의 : 1577-4837
홈페이지 : www.thehufs.com
ebiz@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