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발 상황도 검증"…연내 자율주행차 실증 도시모델 공개

국토부, '에지케이스' 포함 자율주행 실증도시 12월 발표
17개 시·도 협의체 가동…"100대 이상 도심 실증 본격화"

경주에서 열리는 APEC 기간 동안 운영될 자율주행차량.(국토교통부 제공).뉴스1 ⓒ News1

(세종=뉴스1) 조용훈 기자 = 정부가 연내 자율주행차 실증도시 추진 방안을 공식 발표한다. 이번 방안에는 전국 지자체 협력체계 구축과 함께, 100대 이상의 자율주행차 실증, 비정형적 돌발 상황까지 검증하는 '에지케이스'(Edge Case) 체계가 포함될 전망이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경주에서 전국 17개 시·도가 참여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광역협의체'가 열린다.

국토부는 올해 연말까지 실효성을 검증한 실증도시 모델을 마련하고, 100대 이상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실증·확산 방안을 정비해 12월에 발표할 계획이다.

경주에서 열리는 APEC 기간 동안 운영될 자율주행차량.(국토교통부 제공).뉴스1 ⓒ News1

실증도시 정책의 핵심은 '에지케이스' 검증이다. 이는 예외적이고 비정형적인 상황을 실제 도로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다. 도로공사, 급작스러운 기상 악화, 갑작스러운 장애물 등 평소 마주치기 힘든 극한 사례까지 포함된다. 국토부는 이러한 상황을 체계적으로 점검해 자율주행차의 신뢰성을 높이고, 실제 도로에 도입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실증도시 청사진에는 △중앙과 지방정부 간 정책·기술 협력 △지역 특화형 서비스 모델 발굴 △100대 이상 자율주행차 실증 확대 △지역 운수업계와의 상생 방안 △규제 해소 △실증 차량 플랫폼 제공 기업 지원 등 구체적인 과제가 담긴다. 현재 각 시·도는 실무 준비를 마치고 본격적인 협력과 실증사업에 돌입하고 있다.

임월시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자율주행 산업의 발전은 지자체와 지역 주민의 기술 수용성 향상에서 시작된다”며 “일상 속 자율주행 서비스 확산이 자율주행 기술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joyongh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