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400일 넘은 'K패스'…입소문 타고 이용객 '350만 돌파'

올해부터 다자녀 가구 유형 추가 등 혜택 확대
"국민 보편적 교통 기본권 증가에 큰 역할"

K패스 홍보 포스터.(국토교통부 제공)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지난해 5월 출시된 교통패스 'K-패스'의 이용객 수가 출시 1년 2개월 만에 350만 명을 돌파하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K-패스의 이용객 증가는 국민의 보편적 교통 기본권이 확대에 긍정 영향을 주고 있다고 평가한다.

13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따르면 K-패스의 이용객은 올해 5월 말 기준 351만 명을 넘어섰다. 3월 초 출시 10개월 만에 이용자 300만 명을 돌파한 이후에도 매주 약 3만 6000명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월 최대 60회까지(1일 2회 제한)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서비스다. 현재 전국 229개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210곳에서 시행 중이다.

다자녀 가구에 대한 지원강화를 위해 올해 1월부터 일반(20%), 청년(30%), 저소득(53.3%) 유형에 추가로 다자녀 가구 유형(2자녀 30%, 3자녀 이상 50%)을 신설해 별도의 환급률을 적용하고 있다.

대광위는 이용객 월 평균 대중교통비 6만 6000원 중 1만 6600원을 환급받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K-패스의 이용객 증가가 국민 이동권 제고를 통한 교통 기본권 달성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진혁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K-패스의 이용객 수가 증가하는 것은 탄소배출 절감 측면에서도 굉장히 긍정적"이라며 "이와 동시에 이동권 제고라는 교통 기본권 달성이라는 목표에도 부합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교통 시설이나 제도의 성공은 궁극적으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며 "K-패스는 이용자 관점에서 선호도가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또 정 교수는 "이재명 정부의 ‘청년·국민·어르신 교통패스’ 공약도 K-패스 확대와 궤를 같이한다"며 "대중교통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K-패스와 연계한 택시, 공유차량 등의 서비스가 보급되는 방향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산간 오지 등 교통 취약지역에도 K-패스 연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이 보급된다면 진정한 보편적 교통복지에 한걸음 더 다가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용객들의 만족도도 높다. 지난 3월 국토부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이용자 중 92.4%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용자들은 교통비 절감, 알뜰교통카드 대비 증대된 편의성, 지자체 지원사업과 연계 가능한 확장성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210개 기초지자체에서 K-패스가 시행 중인데 남은 19개 기치자체에서도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사업 대상지로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