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의 눈'으로 전기차 살핀다…교통안전공단 "4000건 예방조치에 화재도 대폭 줄어"
10만대 당 화재 발생비율 30% 감소 성과…리콜·업데이트 등으로 안전 강화
권용복 이사장 "안전한 전기차 운행 환경 조성에 최선"
- 김동규 기자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작년 하반기 '매의 눈'을 방불케 하는 전기차 안전점검으로 4000여 건의 전기차 안전 예방 조치를 달성했다. 점검 후 전기차 화재발생 비율도 30%나 감소했다.
29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공단은 국토교통부, 자동차 제작사 등 관계기관·업체 합동으로 작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고전압배터리 화재 등 전기차 관련 사고에 대응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전기차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전기차 20만여 대를 점검했고, 고전압배터리와 같은 핵심부품의 이상 및 외부손상 등 약 4000건을 발견해 예방조치했다. 특히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진단하고 안전성 강화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했다. 또 고전압 계통의 외관을 점검하는 등 전기차에 특화된 점검서비스를 제공했다.
점검 그 결과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 5.6건이었던 전기차 10만대당 화재사고 발생비율이 특별안전점검이 실시된 7월부터 12월까지는 3.9건으로 집계됐다. 전기차 화재사고 발생비율이 30%나 감소한 것이다.
또 공단은 화재 가능성이 확인된 르노코리아 SM3ZE 전기차 등 5개 차종 4408대를 리콜조치했고, 현대 코나전기차 등 4차종 15만3945대에 대해서는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진단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등 안전조치를 강화했다.
◇전기차 이용실태 설문조사도 실시…"충돌 후 화재 가장 걱정돼"
공단은 전기차 사용자 대상 이용 실태 설문으로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전기차 안전운행 요령을 안내하며 국민이 안전하게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공단은 특별안전검검 기간 중 전기차 사용자를 대상으로 '전기차 이용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전기차 운용에 있어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으로는 충돌 후 화재(28.1%)가 꼽혔다. 충전 중 화재도 21%를 나타내면서 전기차 사용자의 절반 이상이 전기차 화재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전기차 급발진(17.4%), 정비비용 및 정비업체 부족(13.3%), 충돌 후 문이 열리지 않는 문제(12.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화재 발생 시에는 진압하지 말고 신속하게 안전장소로 대피 필요
공단은 이번 설문결과를 토대로 일상 속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각종 대응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먼저 전기차는 하부 배터리팩에 집중적인 충격을 받을 경우, 배터리가 손상되어 화재 및 안전사고로 확대될 수 있어 운행 시 주의가 필요하고 충격이 의심될 경우 즉시 점검해야한다.
특히 이동형(휴대용) 충전기 사용 시 전력 부하로 인한 전원 차단, 화재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지정된 충전 콘센트만 사용하고 연장선의 사용은 지양해야 한다.
아울러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장거리 주행 목적이 아닌 일상에서 전기차를 운행할 경우 배터리 충전량(SOC)을 30~9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장기 주차 시에는 배터리 충전량을 40~60% 수준으로 유지할 것을 권장했다.
만약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다면 진압 시도를 하기보단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고 119에 신고해야 한다.
이 밖에 전기차의 문손잡이는 매립형인 경우가 많고 문손잡이가 나오지 않는 경우 한쪽 끝을 누르고 잡아당겨야 하며, 반드시 제작사가 제공하는 사용자 매뉴얼에 안내된 문 여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제작사 협조를 통한 전기차 특별안전점검을 시작으로 공단검사소를 방문하는 전기차를 대상으로 하는 고전압배터리 BMS(배터리 관리시스템) 진단 및 배터리 외관검사 등은 지속해서 모니터링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전한 전기차 운행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d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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