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K-게임은 진정한 수출 산업…억압 아닌 기회로 만들어야"
"구더기 생긴다고 장독 없애나…재미도 삶의 중요한 부분"
"게임 과몰입 부작용은 부작용대로 대처하고 해결해야"
- 한병찬 기자
(서울=뉴스1) 한병찬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스포츠의 날인 15일 K-게임 산업 진흥과 관련해 "게임 과몰입 문제로 일부 국민들이 걱정하는 측면이 있지만 억압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복합 문화 공간인 'PUBG 성수'를 방문해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하는 게 정부의 생각이다. 문화산업의 중요한 한 부분이 게임산업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김정욱 넥슨 대표, 방준혁 넷마블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 게임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대통령이 게임 산업을 주제로 한 간담회에 참석한 것은 역대 정부를 통틀어 처음 있는 일이다.
이 대통령은 "(게임 산업은) 성남시장을 하면서 각별히 관심을 가졌던 분야고 길게 보면 문화산업의 초기 형태인데 정부 정책과 엇박자를 빚으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 것 같다"며 "아직도 그 우려들이 남아있지 않을까 싶다. 예를 들면 게임 과몰입 문제로 규제해야 한단 생각도 많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런 생각을 해봤다. 제가 어릴 때 만화책 보는 것은 일종의 공부 안 하는 학생들이 하는 행동으로 평가돼서 저도 제 동생이 만홧가게 가서 안 나오면 잡으러 다닌 일도 있고 그렇다"며 "그런데 지금은 만화, 애니메이션, 웹툰이 또 하나의 큰 산업이 돼 있지 않느냐. 지금은 만화 보는 것 가지고 걱정하는 사람이 사실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재밌다 보면 몰입도가 높고, 몰입도가 없으면 게임이 아니다"라며 "너무 재밌으니까 과몰입되는 문제는 있는데, 부작용은 부작용대로 대처하고 해결해 가야 한다. 재밌게 시간을 잘 보내는 것이 중요한 삶의 한 부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게임 산업 진흥이 경제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현장에서 어려움들이 많겠지만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매우 크게 도움이 되는 산업"이라며 "좋은 일자리가 되게 만들어야 하고, 일자리가 많아질 수 있게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노동시간 탄력 운영제 얘기를 많이 하는 것 같다. 양면이 있다"며 "우리 입장에서는 청년들이 최소한의 인권이 보장되지 않거나 아니면 소모품으로 사용되고 혹시라도 버려지는 그런 최악의 현상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어떤 문제가 있다고 해서 일 자체를 포기하면 안 된다. 일 자체가 필요하면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해야 한다"며 "구더기 생기면 구더기 막을 연구를 열심히 해야지 구더기 많이 생긴다고 장독을 아예 없애버리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처럼 자원 부족한 나라,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는 게임 수출이 진짜 진정한 수출인 것 같다"며 "어떻게 문화산업 중에서도 게임산업을 진흥할지, 특정 소수가 독점하는 게 아니라 많은 사람이 기회와 이익을 함께 나누는 좋은 산업으로 만들 것인지 함께 논의하면 좋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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