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허철훈 신임 사무총장 임명…사무차장엔 강동완
김용빈 사무총장 사의 표명…신임 총장에 전 사무차장 발탁
- 박소은 기자
(서울=뉴스1) 박소은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허철훈 현 사무차장을 신임 사무총장에 임명하기로 의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중앙선관위 위원들은 김용빈 사무총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다수의 내·외부 인사를 추천받아 후임 사무총장 인선 논의를 진행했고, 검증 절차에 동의한 허철훈 현 사무차장을 사무총장 후보자로 선정했다.
중앙선관위 위원 3인(대통령 임명 1인, 대법원장 지명 1인, 국회 선출 1인)과 외부위원 2인 등 5인으로 구성된 검증위원회는 지난 7일 허철훈 사무총장 후보자를 대상으로 소견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적격성을 최종 확인했다.
중앙선관위는 현 사무총장의 사의 표명 및 내년 지방선거를 고려해 이번 신임 사무총장에 대해 자체적으로 검증 절차를 진행했다.
중앙선관위는 신임 허 총장이 지난 2년 동안 사무차장으로서 김용빈 사무총장과 함께 조직 혁신과 선거절차 개선 등 선관위 개혁을 추진해왔고, 그 개혁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허 총장은 선거국장·기획국장·감사관·기획조정실장·선거정책실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으며, 선거업무뿐만 아니라 위원회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다수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적격성 면접 등 검증 절차를 거쳐 같은 날 강동완 현 제주특별자치도선관위 상임위원을 후임 사무차장으로 임명했다.
신임 강동완 사무차장은 경기도선관위 사무처장·중앙선관위 조사국장·서울특별시선관위 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신임 허철훈 사무총장과 강동완 사무차장은 다음 달 1일 오전 11시에 과천 중앙선관위 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임기를 시작한다.
sos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