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한병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靑수석 출신 3선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17대·21대·22대 국회의원
이재명 대표 시절 선거 캠프 합류해 총선·대선 승리 기여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7일 전북자치도 전주시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및 주요 현안 관련 합동 기자회견에서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25.4.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서울=뉴스1) 원태성 기자 = 2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선출된 한병도(58)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청와대 정무수석 출신의 3선 국회의원이다.

1967년 전북 익산 출생의 한 의원은 지난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소속 후보로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18대 총선 공천에서 탈락한 이후 한명숙 당시 민주통합당 대표의 정무특별보좌관과 당무위원 등으로 활동하다가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문재인 후보의 캠프에 합류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 청와대 정무수석을 맡은 한 의원은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과 여야 5당의 초당적 합의문을 이끌어내는 등 가교 역할을 해왔다.

문 대통령의 당선과 그 이후 국정운영에 공을 세운 한 의원은 올해 21대 총선에서 익산을 지역에서 당선되며 12년 만에 국회에 복귀했다.

한 의원은 이재명 대통령이 당대표 시절 1기 지도부에서 전략본부장으로 활약하며 지난해 총선을 승리로 이끌었다. 지난 대선에서도 민주당 선거대책관리위원회 국민참여본부장으로 참여해 대선 승리에 힘을 보탰다.

한 의원은 원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으로 활동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같이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3기 출신이기도 하다.

△1967년생 △전북 익산시 △원광고 Δ원광대 신문방송학 △원광대 총학생회장 △대통령 비서실 정무비서관·정무수석 △제17대·21대·22대 국회의원

kha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