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얌체 주차 신고가 안 돼"…국정자원 화재로 울산 곳곳 불편

국민·안전신문고 앱, 주차 감면 시스템 먹통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전산실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전산망 일부가 마비된 가운데 30일 울산 남구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들이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5.9.30/뉴스1 ⓒ News1 박정현 기자

(울산=뉴스1) 박정현 기자 = "교차로에 주차한 얌체 차량을 신고하지 못해 답답하네요."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인한 행정서비스 마비가 30일 닷새째 이어지면서 울산 시민들이 크고 작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울산 남구 신정동에 사는 박 모 씨(57)는 지난 29일 귀갓길에서 큰 곤란을 겪었다. 교차로 모퉁이에 세워진 불법 주차 차량이 길을 막고 있었지만, 안전신문고 앱이 먹통이라 신고할 수 없었던 것이다.

박 씨는 "그동안 얌체 주차는 안전신문고로 신고해 다시 이곳에 주차를 못 하도록 혼쭐을 냈는데 안전신문고가 먹통이라 답답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민·안전신문고 앱은 국정자원 화재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행정당국은 국민신문고 앱으로 접수하던 민원을 방문·우편·팩스로 받는 임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접수되던 불편 신고는 담당 부서로 직접 연락해야 한다.

같은 날 중구 태화강 국가 정원을 찾은 이태원 씨(30)는 주차장을 빠져나오다 예상치 못한 상황과 맞닥뜨렸다. 친환경 차 할인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평소 요금의 두 배가 청구된 것. 이 씨는 차단기의 호출 버튼을 눌러 관리자와 통화한 뒤에야 정상적으로 감면을 받을 수 있었다.

이 씨는 "요금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면 그대로 낼 뻔했다"고 말했다.

주차비 정산 시스템도 국정자원 화재로 일부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고 있다. 태화강 국가 정원 관계자는 "감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며 "상황실에서 직접 번호판을 확인하고 감면을 적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전날 오픈런 등으로 민원 처리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던 행정복지센터는 30일부터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남구의 한 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같은 일부 서비스는 아직 불가능하지만, 주민들이 자주 찾는 등본·토지대장 발급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무인 발급기도 정상 가동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기준 화재로 서비스가 중단된 전체 시스템 647개 가운데 85개(13.1%)가 복구됐다.

niw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