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무원 사칭 사기 기승…"선입금 요구·독촉 주의하세요"

공무원 사칭 사기 피해 신고센터 운영 개시

공무원 사칭 사기 피해예방 포스터(서울시 제공)

(서울=뉴스1) 이비슬 기자 = 서울시는 최근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공무원 사칭 사기 피해가 잇따르자 서울시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내에 '공무원 사칭 사기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대응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7월 공무원 사칭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이후에도 위조 명함과 가짜 공문을 활용하는 등 수법이 갈수록 정교해지고 장기간에 걸쳐 접근하는 사례가 계속 접수됨에 따라 전담 신고 창구를 마련하게 됐다.

최근 확인한 사기 수법은 실제 서울시 명함이나 공문과 유사한 형태를 위조해 실제 발주인 것처럼 가장한 뒤 대리 납품이나 긴급 구매를 명목으로 선입금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일부 사례에서는 수일에 걸쳐 단계적으로 접근하며 실제 행정 절차를 따르는 것처럼 상황을 연출하거나 감사 시점이 임박했다는 등의 사유로 결정을 압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는 신고센터를 통해 공무원 사칭 여부와 실제 계약 체결 여부를 신속히 검증하고 사기 유형별 대응 방안을 제공할 계획이다.

피해를 확인할 경우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과 공조해 계좌 지급 정지 요청과 수사 의뢰 등 후속 조치를 지원한다.

또 신고센터가 접수한 사례를 분석해 사칭 사기 수법과 접근 방식을 정리하고 이를 예방 홍보와 교육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김명선 공정경제과장은 "공무원 사칭 사기가 소상공인들의 실제 피해로 이어지고 있어 신속한 사실 확인 등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울시 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물품 대리구매나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는 만큼, 조금이라도 수상하다고 느껴질 경우 상대방의 요구에 응하지 말고 서울시 신고센터로 문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b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