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증평교육지원청 학생참여위 학생들 국회 견학
선거교육 연계 체험으로 민주시민 역량 강화
- 이성기 기자
(괴산=뉴스1) 이성기 기자 = 충북 괴산증평교육지원청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괴산증평학생참여위원회 학생과 희망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국회 참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선거교육과 연계한 국회의 역할과 입법 과정 체험으로 민주주의의 원리와 참여의식을 생활 속에서 체득하도록 마련한 교육 활동이다.
학생들은 이날 국회의사당 본회의장과 국회박물관 등을 견학하고 대한민국 입법부의 역사와 기능을 알아봤다.
현직 국회 관계자로부터 국회가 가지는 의미와 역사, 국회의원의 회의 진행 방법 등에 관한 설명도 들었다.
증평·진천·음성이 지역구인 임호선 국회의원과 간담회를 열고 의회의 역할, 입법 절차,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에 관한 설명을 듣고 의회 민주주의를 이해하는 시간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학생은 "오늘 국회 참관 프로그램은 매스컴을 통해 간접적으로 보던 입법 현장을 직접 볼 수 있어 매우 좋았다"라며 "더 열심히 공부해 정치에 참여하고 싶은 꿈을 가지게 됐다"고 했다.
우관문 교육장은 "이번 국회 참관 프로그램은 학생자치와 선거교육의 실제 적용 사례로 청소년들이 주체적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의미 있는 경험이 될 것"이라며 "학생들이 자신의 주권을 행사하는 민주시민이 되도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skle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