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는 한번'…충북선 고속화 충주 도심구간 지중화 이뤄질까

비대위 "국토부 시공사 선정 때 지중화 논의해야"
시 관계자 "시민 전체의 공공 이익 대변이 관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충주 도심 구간에 지중화가 이뤄질지 관심이다. 사진은 지중화 노선안.(비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충주 도심 구간에 지중화가 이뤄질지 관심이다.

20일 충북선고속화 충주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국토교통부를 찾아 도심 구간 지중화를 건의했다.

비대위는 국토부 노선안이 칠금·금릉동과 목행동 사이를 가로질러 도심을 반으로 갈라놓는다며 2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기존 충북선 노선을 활용하면 예산을 1400억 원 정도, 도심 구간을 지중화하면 예산을 740억 원 정도 아낄 수 있다는 게 주민들의 설명이다.

주민들은 2021년 무렵 노선안이 정해지자 전문 용역을 의뢰해 2가지 노선 개선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국토부 기본계획은 결국 기존 노선안대로 결정 났다.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공사비가 1조 9000억 원에서 2조 1100억 원으로 올랐다. 이런 이유로 사업계획 적정성 재조사를 하느라 4년이 지나갔다.

국토부는 오는 5월쯤 충북선 고속화 사업 시공사를 선정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때가 지중화 반영의 마지막 기회라는 게 비대위의 주장이다.

실제 충주에서 비슷한 상황이 있었기 때문이다. 2016년 중부내륙 선철도 6공구 충주역~살미 구간은 애초 기본계획이 지상 노선이었다. 그러나 철도가 마을을 가로지른다는 주민 민원에 따라 실시설계 단계에서 일부 구간을 지중화로 바꿨다.

비대위 관계자는 "시공사가 선정되면 국토부, 충주시, 주민들이 함께 지중화 방안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며 "도심 환경도 개선하고 예산도 절감할 수 있으니 안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충주시도 지중화만 이뤄진다면 안 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시민 전체의 공공 이익을 대변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충북도 교통철도과 관계자는 "오래 전부터 노선안을 두고 주민 갈등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주민이 한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blueseeki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