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S-UAM' 시범 사업 속도…'한강 운항' 지연 없다(종합)
정부 K-UAM 일정 조정에 실증 단계 없이 상용화
수도권 공동 시범사업…한강 활용 관광·의료이송
- 구진욱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정부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25년에서 2028년으로 순연했지만, 서울시는 '서울형 UAM(S-UAM)' 구상을 유지하며 한강을 중심으로 한 시범운항 준비를 이어간다.
이수진 서울시 미래첨단교통과장은 1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진행한 'S-UAM 시범운항' 브리핑에서 "국가 상용화 목표가 조정됐다고 해서 서울시가 준비를 멈추는 것은 아니다"며 "실증 단계가 빠진 만큼 상용화 직전 단계부터 시범사업을 준비하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기본 방향"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8월 기체 인증 지연 등을 이유로 국내 UAM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28년으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서울·김포·여의도·잠실 등 수도권 도심 구간에서의 기술 실증 계획도 제외되고, 비도심·준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한 단계적 실증 위주로 정책 방향이 수정됐다.
서울시는 이런 여건 변화를 반영해 기존 '실증–초기–성장–성숙'의 4단계 전략을 '초기 상용화–성장–성숙'의 3단계로 재정립했다. 기체가 국제 인증을 거쳐 국내 인증 절차를 마치는 즉시, 별도의 도심 실증 없이 초기 시범운항과 상용화 단계로 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과장은 "항공기 안전 사고 이후 인증되지 않은 기체를 도심 상공에 띄우는 것에 대한 사회적 부담이 커진 것이 정책 변화의 배경"이라며 "미국이나 유럽에서 안전 인증을 받은 기체를 국내 인증 절차를 거쳐 활용하는 방식으로 상용화를 준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범운항의 주요 무대로는 한강이 검토되고 있다. 서울시는 한강이 도심 내 장애물이 상대적으로 적고 안전성 확보가 용이한 데다, 도심·부도심·공항 접근성이 뛰어나 시범운항에 적합한 공간이라고 보고 있다. 관광 수요와 민간 운항사업자의 참여 가능성도 함께 검증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대통령실 이전으로 한강 상공 활용 여건이 확대될 가능성도 고려 요소로 꼽힌다. 서울시는 한강이 향후 도심 UAM 조기 상용화를 이끄는 핵심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는 인천시와 함께 '수도권 UAM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용역'을 공동으로 진행 중이다. 광역 수요 분석과 주요 거점 간 노선 시나리오, 통합 운항체계 구축 방안을 마련하고, 경기도가 추진 중인 관련 연구와도 연계해 수도권 차원의 UAM 네트워크를 사전에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초기 단계에서는 관광과 의료 수요를 포함한 다양한 활용 모델도 검토되고 있다. 한강과 도심 경관을 활용한 관광형 노선과 함께, 대형병원을 잇는 의료 이송 수요 등도 시범사업 단계에서 함께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버티포트 구축과 관련해서는 실증 단계가 제외되면서 여의도 등 기존 임시 시설 계획은 사실상 재검토 대상이 됐다. 다만 김포공항과 잠실 등 기존 개발계획에 포함된 거점은 예정대로 추진되며, 초기 시범운항 단계에서는 기존 옥상 헬기장과 한강변 기반시설을 보강해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서울시는 내년 말 수도권 공동 시범사업의 세부 운영계획과 안전관리체계를 확정·발표하고, 2028년 초기 시범운항을 거쳐 2030년 이후 본격 확산 단계로 진입한다는 목표다.
이 과장은 "국가 로드맵의 현실을 반영하되, 서울과 수도권이 함께 준비하면 상용화 기반은 충분히 앞당겨질 수 있다"며 "안전과 효율을 최우선으로 단계별 준비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kjwowe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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