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로컬 인 서울' 예비창업팀 시제품 공개…성수서 팝업스토어 운영

로컬인서울 팝업스토어 포스터(서울시 제공)
로컬인서울 팝업스토어 포스터(서울시 제공)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서울시가 지역 기반 창업가를 발굴하는 '로컬 인 서울(Local in Seoul)' 4기 예비창업팀의 시제품을 시민에게 처음 공개한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팝업스토어는 오는 29일 성수동 KT&G 상상플래닛에서 열리며 예비창업팀 24개 팀이 개발한 약 200여 종의 제품이 전시·체험 형태로 선보인다.

'로컬 인 서울'은 상권의 자원·스토리·지역성을 활용한 로컬 브랜드 창업가를 육성하는 시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시는 9월부터 4개월간 강북구 사일구로, 동대문구 회기랑길, 성북구 성북동길, 중랑구 상봉먹자골목 등 4개 상권에서 청년 창업가 24팀을 선발해 브랜드 기획, 상권 분석, 사업 아이템 정교화 등을 지원해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단순 판매전이 아닌 '실전 창업 테스트베드' 성격으로 운영된다. 예비창업가들은 시제품을 시민에게 처음 선보이며 완성도 검증, 가격·시장성 점검, 고객 반응 수집을 통해 이후 사업 모델을 보완하게 된다. 행사는 29일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1층 커넥트홀에서 열린다.

방문객은 팀별 부스를 체험하고 의견을 전달할 수 있으며, 3개 팀 이상 체험 시 '스탬프 투어'를 통해 로컬인서울 3기 창업가 '오복소점'의 과일청을 받을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제품은 지역 식문화를 재해석한 로컬푸드부터 상권의 이미지와 스토리를 반영한 굿즈, 체험 콘텐츠까지 구성돼 있다. 회기랑길의 '약재 젤라또', 성북동길의 '평안도식 만두', 사일구로의 '북한산 기억을 담은 굿즈', 상봉먹자골목의 반려견 커스텀 굿즈 등이 출품된다. 방탈출 시뮬레이션, 리딩룸 팝업, 로컬 매거진 등 체험형 콘텐츠도 마련됐다.

행사 종료 후 12월 1일에는 1~3기 선배 창업가와 앵커스토어 대표가 참여하는 '로컬 인 서울 홈커밍데이'가 열린다. 앵커스토어 운영 사례 공유, 상인회 협업 전략 설명, 그룹 멘토링, 시제품 피드백 등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팝업스토어와 홈커밍데이를 연계해 시장성 검증→사업 고도화→창업 실행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예비창업팀은 내년 '로컬데모데이' 발표 후 2026년에 팀당 최대 3000만 원의 사업화 자금, 최대 1억 원의 창업자금 융자, 후속 컨설팅 등을 지원받는다.

kjwowen@news1.kr